UPDATED. 2024-04-20 11:50 (토)
영남대 박물관, 문화강좌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비친 코리아’ 개설
영남대 박물관, 문화강좌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비친 코리아’ 개설
  • 방완재
  • 승인 2023.03.0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부터 매주 목요일 총 10회 전문가 초청 강연 및 현장답사 1회
카메라 옵스큐라 통해 기록된 문화적 자산과 그 의미 살펴볼 수 있는 기회
영남대 박물관 문화강화 제63기 개설 안내문
영남대 박물관 문화강화 제63기 개설 안내문

영남대학교 박물관(관장 이은정)이 제63기 문화강좌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비친 코리아’를 개설한다.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라는 뜻으로 사진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의미한다. 오늘날 사용하는 ‘카메라’라는 말의 어원이기도 하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어떠한 사물과 현상을 외부자적 시각으로 담아내는 도구다. 이번 문화강좌는 카메라 옵스큐라를 통해 기록된 우리의 문화적 자산과 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 분야 최고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해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담긴 한국과 한국의 문화유산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강좌는 3월 23일 오후 2시 영남대 박물관 강당에서 ‘1883 보빙사 공식 외교고문, 최초 고종사진 촬영자 ‘로웰’의 사진 이야기’를 주제로 첫 강의의 문을 연다. 이어 ▲‘미스터 션사인’의 실제 인물 포크와 150여 년 전 습판 사진 재현 ▲앵글 속에 경주 문화유산을 담다 ▲카메라로 바라본 세계문화유산 : 한국에서 알래스카까지 ▲사진의 진화 메커니즘 ▲근대 경성의 화가들과 사진 ▲어느 고고학자의 근대 조선 사진 컬렉션 ▲조선후기 초상화와 카메라 옵스큐라 ▲‘갓쓰고 미국(米國)에 공사 갓든 이약이’ 전시에 사용된 흑백사진 ▲인류 미디어의 진화, 사진에서 XR까지 등을 주제로 오는 6월 1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반 동안 특강이 진행된다. 4월에는 ‘근대 외국인이 촬영한 경주 문화유산 답사’를 주제로 한 국내 현장답사도 1회 마련돼 있다.

 수강료는 18만원(교재비 포함, 답사비 별도)이며 수강신청은 3월 23일까지 영남대 박물관으로 전화(053-810-1710~1)로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