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0:45 (목)
안동 마 유래 엑소좀의 골다공증 치료제 효능 발견
안동 마 유래 엑소좀의 골다공증 치료제 효능 발견
  • 방완재
  • 승인 2023.03.0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안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조영은 교수
국립안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조영은 교수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 식품영양학과 조영은 교수팀은 안동 마 유래 엑소좀의 뼈 리모델링 관련 기전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경북대학교 백문창 교수 및 전북대학교 김도균 교수와 공동 진행했다.

  이번 연구팀은 안동에서 재배된 마에서 식물 유래 엑소좀을 성공적으로 분리했으며 마 엑소좀 안에 다양한 생리 활성 단백질, 유전자, 그리고 지질이 함유돼 있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마 엑소좀이 조골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며, 파골 세포의 활성은 감소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이 결과가 난소 절제된 OVX 마우스에서 뼈 리모델링 기전을 조절한다는 것을 검증했다.

  조영은 교수는 “식물 엑소좀은 식물 세포에서 분비되는 생체 분자가 포함돼 세포 간의 정보전달 역할을 하는 30~200 nm 크기의 소포체로 골다공증 치료제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해당 기술은 식물 유래 엑소좀의 새로운 개념의 약물 치료제 및 건강 기능성 식품의 원료로 사용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 개인 기초연구 우수 신진 과제 및 기초연구실 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J of Controlled release (IF: 11.47)에 2023년 3월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