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35 (목)
서강대, 종이 과제 없앤다…페이퍼리스 시스템 실시
서강대, 종이 과제 없앤다…페이퍼리스 시스템 실시
  • 신다인
  • 승인 2023.03.1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 없는 연구과제 관리 시스템’ 전면실시
서강 페이퍼리스 1.0 시스템

서강대가 대학 내 연구과제 행정 처리 시 실물 종이 없이 온라인 파일만으로 진행하는 ‘서강 페이퍼리스 1.0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는 환경과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추구하는 ESG(지속 가능 경영)의 일환으로, 연구과제 행정 처리 시 발생하는 종이를 디지털 전환으로 최소화하고, 연구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함이다.

서강대 산학협력단은 작년 6월 링크사업단 선정 이후 환경 및 지역과의 상생과 지속가능성을 대학 행정의 우선 가치로 설정하고 ‘종이 없는 연구과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6개월간 연구비 처리를 수행하는 실무자들과 산학협력단 직원들이 여러 차례 미팅을 통해 전산화할 수 있는 양식과 불필요한 증빙 과정을 간소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증빙서류를 규정화한 교내 연구 관리 규정을 모두 변경하여 3월 한 달간 시범 기간으로 운영한 뒤 4월부터 전면 시행한다. 더 나아가 종이 없는 회의, 행정을 구축하는 페이퍼리스 2.0을 단계별로 추진하여 본격적인 페이퍼리스 캠퍼스 환경 조성에 나선다.

매년 12만 건의 연구 행정, 최소 24만 장에 해당하는 종이의 자원 낭비를 막고 연구자들의 사무실 방문과 서명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관우 서강대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페이퍼리스 1.0시스템 도입을 통해 연구 행정을 간소화하여 자원 절약은 물론 연구 관계자가 본연의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신다인 기자  sh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