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15 (금)
건국대, ‘학생부위주전형 공정성 확보 매뉴얼’ 브로슈어 발간
건국대, ‘학생부위주전형 공정성 확보 매뉴얼’ 브로슈어 발간
  • 하영
  • 승인 2023.03.23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학교 입학처(처장 이태형)는 ‘학생부위주전형 공정성 확보 매뉴얼’ 연구의 결과를 반영한 브로슈어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연구는 2022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2019년 교육부가 발표한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방안‘ 등 대입전형 관련 공정성 확보가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며 대학입학전형 전반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공정성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건국대는 지난 2013년 ’평가의 공정성 확보 매뉴얼‘ 연구를 공유하고, 전국 31개 대학에 컨설팅 하는 등 대학입학전형 공정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2013년에는 5개 영역 14개 하위영역으로 총 53개 자가진단 항목으로 매뉴얼을 구성한 반면, 이번 매뉴얼은 총 3개 영역으로 △평가 절차 56개 항목 △평가 내용 23개 항목 △평가자 전문성 28개 항목 등으로 구성했다. 또 2013년의 자가진단 항목을 확대하고 새로운 범주로 재구성했다.

학생부위주전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운영 모델은 ISO 37001의 ‘계획-실행-평가-개선(Plan-Do-Check-Act, PDCA)’ 4단계 환류 구조를 활용했다. 해당 모델에 따라 학생부위주전형을 운영한 뒤 각 대학의 특성에 따라 개선안을 도출하고 반영할 수 있다.

건국대는 이번 연구보고서와 브로슈어를 학생부위주전형을 운영하는 각 대학 및 기관에 우편으로 일부 배포했다. 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PDF로도 제공해 학생부위주전형의 공정성 확보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해당 연구책임자인 김경숙 건국대 책임입학사정관은 “이번 매뉴얼은 각 대학의 특성이 반영된 학생부위주전형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힘겨운 길을 달려온 수많은 수험생들이 결실을 맺는 기회인 만큼 대학 입시가 온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길 바란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