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10 (금)
[건강 365] 라식 및 라섹 등 시력교정 진행, 부작용 방지 위해 체크할 것은?
[건강 365] 라식 및 라섹 등 시력교정 진행, 부작용 방지 위해 체크할 것은?
  • 하영 기자
  • 승인 2023.03.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겁고 땀에 줄줄 미끄러지는 안경, 매일 아침 끼우고 저녁에 빼서 깨끗이 세척해 관리해야 하는 렌즈. 이런 불편 없이 안정적인 교정시력을 확보해 주는 라식·라섹 시력교정술은 시력이 나쁜 사람에게는 소중한 버킷 리스트 중 하나이다. 

망설인 시간만큼 본인 손해라는 라식·라섹 시력 교정술을 마지막까지 망설이게 만드는 것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다. 다른 곳도 아니고 눈이라서 부작용이 남는다면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력교정술을 결정하기 전에 ‘교정 후 어떤 불편들이 생길 수 있고, 얼마만큼 시간이 지나면 해소되는지, 안정적 시력이 확보되기 전까지 어떻게 관리해야 부작용 예방에도 좋은지’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면, 불안함이나 걱정 없이 교정을 받을 수 있다.

시력교정술 후 대표적인 불편인 안구건조증과 빛번짐 증상은 교정 후 3~6개월 정도 면 대부분 없어지거나 적응된다. 그러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시력 회복 기간이 길어지거나 시력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잠실삼성안과 김병진 원장은 “본인은 미처 몰랐겠지만 장기간의 렌즈 착용 등으로 수술 전에 이미 안구건조증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고, 각막을 깎는 과정에서 감각신경이 절삭되어 무디어지면 일시적으로 눈물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손상된 각막 감각신경은 3~6개월에 걸쳐 80%이상 회복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술 후 첫 3개월 내에 안구건조증이 불편할 때 눈꺼풀염증이나 동반된 염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장기적인 경과도 훨씬 좋아진다. 따라서 수술 후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불편은 당연하다고 간과하지 말고, 초기에 진료로 확인해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1~5% 정도로 빈도로 수개월-수년 후 수술 효과가 줄어드는 근시퇴행이나 혹은 근시자체가 진행하여 시력 저하가 생길 수 있다. 초기에 정확한 안약사용 및 자외선 차단, 정기검진을 거르지 않고 받는 등 철저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시력교정술 직후 일주일 정도는 과격한 운동은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헬스나 수영은 한 달 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운전은 일주일 이후부터 가능하지만, 교정 초기에는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빛번짐이 있을 수 있어 야간이나 장거리 운전은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회복 초기에 스마트폰, TV, 노트북, 모니터, 책 등을 장시간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눈 피로와 안구 건조가 심해진다. 30분~1시간마다 눈을 감거나 먼 곳을 의식적으로 쳐다보며 눈의 피로를 풀고 인공눈물로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은 라식·라섹 후 회복 기간 뿐 아니라, 평소에도 눈 건강에 좋은 습관이다. 

김병진 원장은 “각막혼탁증 등의 예방을 위해 수술 전에 체계적인 진단을 받아두면, 유전적 요인으로 시력교정술을 받아서는 안 되는 경우에 본인이 해당되는지를 미리 확인해 안심할 수 있다. 각막지형도 검사에서 각막이 얇거나 고도 근시, 난시로 인해 절삭량이 많아져야 하는 고위험군 환자로 판명되면 각막 절삭력이 적고 안정적인 레이저 장비(Mel 90)와 각막강화교정술(아베드로 엑스트라)을 병행해 부작용 예방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각막강화 교정술은 각막을 깎은 후 리보플라빈(비타민 B2)을 바르고 UVA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콜라겐을 교차 결합시켜 각막조직을 강화하는 시술이다. 수술 후 각막상피과형성으로 인한 근시퇴행을 예방하여 고도-초고도 근시에서 안정적인 시력을 유지해주고, 수술면에 단단한 각막콜라겐 교차결합층을 형성하여 원추각막증이나 각막확장증 등의 부작용을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시력교정술의 안전과 성공을 위해서는 사전검사를 꼼꼼하고 철저하게 진행하여야 한다. 시력교정수술 이후 초기에 안약 점안 및 관리사항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도 안정적인 교정시력을 오랫동안 잘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잠실삼성안과 김병진 원장.

하영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