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05 (금)
영남대출판부, 잇단 우수학술도서 선정으로 30년 저력 재확인
영남대출판부, 잇단 우수학술도서 선정으로 30년 저력 재확인
  • 교수신문
  • 승인 2006.08.1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 최초 독립브랜드 시도, 일반 독자층 겨냥한 마케팅으로 화제
대학의 지성을 상징하며 학문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온 대학출판부. 그러나 그동안 대중적 관심사와는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느낌이 없지 않다. 그런데 최근 지역의 한 대학출판부가 성공적인 변신을 시도해 눈길을 끈다.

영남대출판부는 최근 간행도서 4종이 문화관광부와 대한민국학술원에서 우수학술도서로 잇달아 선정되는 쾌거를 냈다. 동시에 두 기관에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지역 유일한 대학출판부로서 다시 한 번 학문적 기여도를 공인받은 셈이다.

더욱이 이러한 쾌거는 올해 창립30주년을 맞아 영남대출판부가 지방대학의 출판부로서는 최초로 시도한 독립브랜드 ‘知&智’의 대중화에도 힘을 싣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고의 권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연달아 선정

영남대출판부는 1973년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00여 종의 도서를 간행했다. 그 중『한국문화사상대계』등 10여종의 도서들이 문화관광부, 대한민국학술원 등의 추천도서로 선정되며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도 지난 6월에는『유럽헌법연구(Ⅰ)(박인수 외)』,『사진으로 읽는 음악사(손태룡)』가 ‘2006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으며, 이달 7일에는『농업과 미래사회(조석진)』,『한국산업사연구(권병탁)』가 ‘2006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는 등 지역 대학출판부로는 유일하게 총4권의 간행도서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는 쾌거를 낳았다.

지방대학 최초, 독립브랜드 ‘知&智’ 출범

이러한 쾌거들은 ‘상아탑’의 고색창연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일반 독자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서려는 영남대출판부의 변신 노력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영남대출판부 부장 이희욱(李熙旭, 47, 경영학부) 교수는 “기존에 대학교재 위주의 출판 관행에서 벗어나 급변하는 출판시장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대학출판부뿐만 아니라 지역 출판업계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교내뿐만 아니라 교외 저자로도 문호를 확대해 새로운 브랜드에 맞는 기획도서를 발굴하고 온라인서점 및 대형서점과 직거래를 추진하는 등 마케팅전략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올해 초 영남대출판부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知&智’를 교양도서 독립브랜드로 상표 등록했다. 그리고 첫 산물로 철학과 최재목 교수의 에세이집『늪』을 펴냈다. ‘지혜가 담긴 지식’을 추구하겠다는 출판정신을 담음과 동시에 젊은 독자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 감각적인 표지디자인과 세련된 편집이 눈길을 끈『늪』은 어려운 철학이야기를 쉽게 풀어냄으로써 대학출판부 간행물에 대한 일반 독자층의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다.

이제 ‘지&지’는 두 번째 기획물『이미지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8월 중순경 발표할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다. 영남대 언론정보학부 주형일 교수가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속에 녹아있는 이미지의 의미를 사진과 함께 쉽게 풀어낸 이 책은 교양도서브랜드 ‘지&지’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또 하나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내 대학출판부 중 이화여대출판부는 ‘글빛’, 한국방송통신대출판부는 ‘지식의 날개’라는 독립브랜드로 2004년부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문예교양도서들을 발간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