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0 (수)
가톨릭대 박미혜 교수, 한국소비문화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가톨릭대 박미혜 교수, 한국소비문화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05.2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속가능발전 패러다임을 지속가능소비에 접목... 지속가능소비의 개념 및 척도의 준거점 마련
가톨릭대 박미혜 교수, 한국소비문화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가톨릭대 박미혜 교수, 한국소비문화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가톨릭대(총장 원종철) 생활과학연구소 박미혜 교수가 13일(토) 열린 한국소비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소비문화학회는 소비자학, 마케팅, 소비심리, 패션소비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및 소비문화 연구를 통해 올바른 소비문화의 창달과 확산을 추구하는 소비자 전문 학회다.

  박미혜 교수가 수상한 논문은 ‘지속가능소비의 개념화와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환경·사회·경제의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이며, 한국소비문화학회 발행 학술지 <소비문화연구> 제25권 1호에 게재됐다. 

  최근 경제·사회·환경·윤리 등 다양한 이유로 지속가능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지속가능소비 측정 지표가 환경적 측면에 국한되거나 일관적인 개념 정립 및 타당한 척도 개발이 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

  이에 박미혜 교수는 논문을 통해 지속가능소비의 개념을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소비 행동으로 규정하고, 소비자가 그들의 소비활동에서 이를 수용하는 정도로 지속가능소비를 측정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수상 논문은 기존의 지속가능소비 측정 지표들이 대부분 환경적 측면에 국한됐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지속가능소비의 개념과 척도의 준거점을 마련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박미혜 교수는 가톨릭대 생활과학연구소에서 지속가능소비, 마음챙김소비, 정치적소비 등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실증연구를 하였으며, 2019년과 2022년에도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문화학회 등에서 각각 최우수논문상,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