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2:00 (금)
세종대·세종연구원 공동주최, 하정우 NAVER AI Lab 연구소장 초청 특강
세종대·세종연구원 공동주최, 하정우 NAVER AI Lab 연구소장 초청 특강
  • 방완재
  • 승인 2023.05.2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hatGPT가 촉발한 초거대 AI시대 우리의 대응전략”
5월 18일 개최된 세종포럼에서 하정우 소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5월 18일 개최된 세종포럼에서 하정우 소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와 세종연구원(이사장 김경원)이 공동으로 5월 18일 하정우 NAVER AI Lab 연구소장을 초청해 “ChatGPT가 촉발한 초거대 AI시대 우리의 대응전략”이라는 제목으로 세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서 하 소장은 “초거대 생성 AI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파운데이션 모델이다. 예전에는 특정 적정 문제를 풀기 위해 각각의 AI를 만들었지만 이제는 비슷한 종류의 여러 가지 문제를 동시에 풀 수 있는 범용 AI 모델 즉,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든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파운데이션 모델이 등장하면서 학습하는 방법도 패러다임이 바뀌게 됐다. 예전에는 그냥 AI를 바로 학습하면 됐지만, 지금은 범용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드는 프리 트레이닝 과정과 실제 적용하고자 하는 어댑테이션 과정으로 나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초거대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AI를 활용해 풀 수 있도록 재정의 및 분할하는 역량, 초거대 AI를 포함한 AI를 협업도구로 인식하고, 장단점과 한계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활용하는 역량, 각자의 분야에서 도메인에 대한 역량과 지식 쌓기, 협업과 커뮤니이션을 통해 본질을 꿰뚫고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초거대 AI 시대에는 경쟁력 있는 초거대 AI를 개발하는 능력도 키워야 되고 글로벌 진출을 하기 위한 것도 정부나 기업, 학교와 같이 협업을 해야 된다. 그리고 국민과 기업 입장에서는 AI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역량이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쓰실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 등을 만들어 지원해야 한다”며 “AI가 사람을 대체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AI를 잘 쓰는 사람은 AI를 쓰지 않는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 AI를 각자의 능력으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강연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