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30 (금)
부경대에 한국 첫 도핑방지 강의 생긴다
부경대에 한국 첫 도핑방지 강의 생긴다
  • 신다인
  • 승인 2023.06.0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DA‧WADA‧셔브룩대와 협약 … 국제 스포츠행정가 양성 협력
장영수 부경대 총장(가운데)과 위톨드 방카 WADA 회장(오른쪽), 김금평 KADA 사무총장이 협약식을 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장영수 부경대 총장(가운데)과 위톨드 방카 WADA 회장(오른쪽), 김금평 KADA 사무총장이 협약식을 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부경대가 한국 첫 도핑방지 강의를 개설한다.

부경대와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이하 KADA), 세계도핑방지기구(이하 WADA), 캐나다 셔브룩대학교 도핑방지연구소는 지난 2일 부경대 총장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5년 부산에서 열리는 2025 WADA 총회를 앞두고 도핑 방지 관련 학문의 저변확대와 도핑방지 연구센터 건립, 국제 스포츠행정가 양성 등에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부경대는 지난해 위톨드 방카 WADA 회장 초청 특강에 이은 이번 협약으로 한국 첫 도핑방지 강의를 내년 개설할 예정이다. 이 강의는 KADA의 도핑방지 표준교재 등 협조를 받아 스마트헬스케어학부 해양스포츠전공에 개설된다.

12주 차에 걸친 이 강의는 도핑의 역사를 비롯해 세계 도핑 방지규약, 도핑검사 프로그램 운영, 금지약물, 위반 사례, 교육 등 도핑방지 분야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다룬다.

부경대생들은 WADA 인증 도핑방지 석사학위과정을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캐나다 셔브룩대의 학위과정도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게 됐다.

부경대와 KADA는 2025 WADA 총회에 참석하는 WADA,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과 학생들의 교류 시간도 마련해 국제 스포츠행정가로서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김대희 부경대 교수(해양스포츠전공)는 “부경대의 스포츠, 의공학, 스마트헬스케어 분야 강점을 도핑방지 분야와 접목해 유전자 도핑, AI 활용 도핑방지 프로그램 개발, 법제도·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장영수 부경대 총장은 “우리 대학의 특성화 역량을 바탕으로 국제기구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도핑방지 분야 학문 발전과 인재 양성, 지역산업 발전 등 상생발전 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금평 KADA 사무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외 도핑방지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제기구와의 더욱 강력한 협력체계를 통해 도핑방지 학문적 저변확대와 국제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 세계적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다인 기자  sh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