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3:35 (토)
대학 상황 반영 … “舊 경영진 개입 안돼”
대학 상황 반영 … “舊 경영진 개입 안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07.12.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이사 파견 대학의 정상화 추진 계획은

현재 임시이사가 운영하고 있는 22개 대학 가운데 임시 이사 파견 사유가 해소된 대학은 광운대, 덕성여대, 대구대, 상지대, 세종대, 영남대, 조선대, 서일대학, 김포대학 등 9곳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4월과 11월 임시이사 파견 사유가 해소된 대학을 대상으로 정상화 추진을 유도하고 있다.

임시이사 파견 사유가 해소됐다고 해서 모든 대학이 정이사로 전환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 가운데 적극적으로 정상화 추진 절차를 밟고 있는 대학은 광운대, 경기대, 상지대, 세종대, 조선대, 김포대학 등이다.
정상화 추진은 1차적으로 학내구성원 간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관건이지만 설립자 등 전 경영진들과 마찰이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한다. 조선대, 세종대를 비롯해 정상화를 추진하는 대학들이 구 경영진 배제를 최우선 원칙으로 꼽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상열 조선대 대학자치운영협의회 대표의장(물리학)은 “정상화 추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 경영진의 개입을 막을 수 있는 구조를 제도화 하는 것”이라면서 “정이사 체제 전환 이후 구 경영진의 영향이 미치는 인사 한명만 들어와도 학내 구성원들의 정상화 노력은 물거품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상화 됐다가 다시 임시이사 체제로 복귀한 상지대도 “정이사 선임 과정에 구재단을 배제 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대는 정상화에 대한 공감대는 이뤄져 있지만 추진 주체를 누가 맡을 것인가를 둘러싸고 혼선을 빚다 최근 ‘교통정리’가 됐다. 교수회와 직원노조 등 학내단체들이 중심이 된 가칭 법인정상화추진위원회 구성은 중단된 상태다. 지난 달 열린 이사회에서 정상화 추진 주체를 이사회가 맡기로 결정이 났기 때문. 이사회는 대학평의원회와 함께 대학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학내 실정에 따라 구 경영진과 협의를 거쳐 정이사를 구성하는 대학도 있다.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상화를 추진한 김포대학은 정이사 구성을 개방이사 3명, 설립자 추천 이사 2명, 교육부 추천 이사 3명으로 제안하는 등 정상화 추진에 설립자 측의 의견도 반영하고 있다.
광운대는 정상화 추진과정에서 설립자 후손과 대화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 놓고 있다. 김상훈 광운대 부총장(경영정보학)은 “설립자 후손들에게 정상화 추진 진행을 알리고 의견을 청취하는 중”이라면서 “사립학교법 시행령에서 의견청취를 들을 수 있는 이해관계인이 누구인지 확실한 지침이 없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설립자 후손도 이해관계인으로 보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운대는 재정 기여를 할 수 있는 기업 영입을 통해 정상화를 꾀하고 있다. ‘유진그룹’과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는 광운대는 협상이 마무리 되는 대로 교육부에 정상화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대학 특성과 역사에 따라 표방하는 정상화 모델에도 차이가 있다. 지난 2004년 ‘시민대학’ 으로 탈바꿈한 상지대가 대표적인 예다. 정상화를 재추진하고 있는 상지대가 정상화 모델로 ‘시민대학’을 고수할지는 불투명하다. 이주엽 전국대학노조 상지대지부장은 “시민대학으로 갈지, 다른 방안을 찾을 것인지 정해진 바는 없지만 정이사체제로 전환할 때 시민사회단체의 역량 있는 인사를 정이사로 선임하자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19년째 임시이사진이 운영해 온 조선대는 1년여 간 준비 작업을 거쳐 공영형 이사제로 정상화 방향을 정했다. 지역민 7만여명의 기금으로 설립됐기 때문에 정상화도 다양한 지역 사회의 의견을 모아 추진해야 한다는 의도다. 이들 대학의 정상화 여부는 향후 구성되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될 전망이다.
                                            박수선 기자 sus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