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30 (토)
[인터뷰] “계약제 철회는 교수들에게 달려있다”
[인터뷰] “계약제 철회는 교수들에게 달려있다”
  • 손혁기 기자
  • 승인 2002.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3-05 00:00:00
국·공립대학교수(협의)회 회장, 교수 계약제·연봉제 철회를 위한 전국교수투쟁본부 상임대표, 전국대학교수회 상임대표, 국립대학 발전방안 철회와 공교육 사수를 위한 국립대 공동대책위원회 대표. 고홍석 국교협 회장(전북대 교수회장, 생물자원시스템공학부·사진)이 맡고 있는 직책이다. 어느 것 하나 권력이나 명예와는 거리가 멀다. 대표나 회장을 맡고 있다고 수당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자신의 주머니를 축내 활동비를 보태야 한다. 누구도 선뜻 맡기를 꺼려하는 험난한 자리를 스스로 맡아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고홍석 교수를 만났다.

△국교협은 올해 어떠한 사업들을 계획하고 있습니까.

“지금까지 국교협은 회장단 모임이었습니다. 앞으로는 교수 개개인을 회원으로 하는 교수회로 전환, 실질적인 교수대표기구로 거듭나는 것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분리돼 있는 교육대 교수협의회와 통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지요. 올해는 국립대학발전방안을 철회시키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발전방안’은 교수를 계약제로, 직원을 특별회계제로, 학생을 등록금 인상으로 옥죄고 있습니다. 교수신분과 관련해서는 교수단체들과 함께 교수 계약제·연봉제 철폐투쟁에 집중할 것입니다.”

△ 지난해 국교협은 교수노조로 전환하는 것을 모색한 바 있습니다.

“내부 논의 결과 바로 전환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교수회는 대학에 재직하면서 자동적으로 귀속되는 반면 교수노조는 개인적으로 가입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다만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 국교협과 교수노조는 대단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연대할 계획입니다. 국교협은 교수들에게 노조가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 교수 계약제·연봉제 철회를 위한 전국교수투쟁본부의 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수 7단체 소속 교수들이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계약제·연봉제에 반대하며 시한부 농성을 벌었고, 2월에는 전국을 순회하며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농성을 벌일 때까지 방문 온 노동단체 관계자는 어떤 한 직종 전체를 비정규직화하는 것은 교수가 처음이라며, 교수들이 막아내지 못한다면 모든 노동현장도 바르게 비정규직화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 ‘교수투쟁본부’가 계약제를 반대하고 있지만 정년보장을 받은 교수는 이에 해당하지 않고, 계약제로 임용된 교수들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풀어갈 계획입니까.

“아직 교수들이 계약제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 대학은 재임용제도를 이름만 바꿔 그대로 시행하는가 하면, 어느 대학은 계약서에 거주지역제한, 계약기간 내 임의 해지 가능 등의 내용을 담아 개악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주로 교수회장이나 노조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 3월중에 일반 교수들을 대상으로 하는 순회간담회를 열어 계약제의 문제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할 계획입니다.”

△ 계약제 법령이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철회를 요구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늦은 것 아닙니까.

“법이 새로 제정됐듯 개정도 가능합니다. 교수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나서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대통령선거, 월드컵 등 큰 행사들도 변수로 작용하겠지만, 교수들의 힘이 결집된다면 반드시 개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비단 계약제·연봉제뿐만 아니라 국립대학 발전방안, 사립학교법 개정 등 교수들이 손놓고 있을 상황이 아닙니다.

△내·외부적으로 교수사회의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부담스러울 텐데요.

“밖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교수들의 무사안일주의, 이기주의 등에 대해서는 지성인답게 자정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교수들의 문제를 전체로 확대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교수들은 연구와 강의에 열심입니다. 젊은 교수 가운데 연배가 많은 교수들이 연구를 안 한다고 연봉제에 찬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쟁체제에서 1등은 한 명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의 대학문제는 공동체의 관점에서 풀어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재임용 탈락한 교수를 보면 실력 없는 교수보다는 실력은 있지만 정부나 재단에 밉보인 교수들이 쫓겨났습니다. 개혁의 대상이 돼야 할 것은 관료와 사학재단입니다.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묵묵하게 강의와 연구에 전념해온 교수들을 개혁의 대상으로 삼은 것에는 분노를 감출 수 없습니다.”
손혁기 기자 pharo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