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7:00 (금)
사업계획서 비중 40%로 가장 높아 ‘의지’ 있는 중소규모 대학 겨냥해
사업계획서 비중 40%로 가장 높아 ‘의지’ 있는 중소규모 대학 겨냥해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0.02.2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설] ‘학부교육선도대학지원사업’어떻게 설계했나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올해 ‘잘 가르치는 대학’ 10곳을 선정해 300억 원을 투입한다. 교과부는 지난 17일  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대학교육에 2천 9백억 원을 지원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새로 신설한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지원사업’(이하 선도대학지원사업)은 최근 연구에서 교육으로 눈을 돌린 대학에 반가운 소식이다. 선정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과부는 70곳이 넘는 대학이 신청할 것으로 보고 있다.

어떤 대학이 잘 가르치는 대학인가. 관심이 높은 사업인 만큼 사업논의 단계부터 지원 대상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 이미 학부교육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대학에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의지와 가능성을 보이는 대학에 우선권을 줘야 한다는 주장이 맞섰다. 특히 중소규모 대학들은 교육중심대학에 집중 지원해야 한다는 요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연구중심대학이 R&D사업에 이어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까지 싹쓸이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결과적으로 연구중심대학 배제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교과부는 선도대학을 수도권 4개, 지방 6개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다. 대학 소재와 재학생 규모를 반영해 4그룹으로 나눠 평가한다. 연구중심대학이 몰려있는  대규모대학에서 2~4곳이 선정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연구중심대학이 연구중심이라는 이유로 학부교육에 소홀한  문제도 이 사업의 기획 의도가 됐다”면서 “연구중심대학에서 다양한 학부교육의 선진 모델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선도 대학에 지원하는 예산인 만큼 이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대학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교과부는 4년 간 약 1천200억원을 투입해 20여개 대학을 ‘교육이 강한 대학’모델 만들기에 착수한다. 사진은 지난해 학부교육 강화 포럼 현장. 최성욱 기자


그렇다고 “중소규모 대학이 불리한 사업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교육 여건이 탄탄하지 않더라도 의지가 있는 대학이면  선정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교과부는  중·소규모 대학의 선정 비율이 높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포뮬러 지표에서 ‘학부생 비율’을 추가한 것과 교육역량강화사업과 중복 선정됐을 경우에 지원금 삭감 비율을 40%로 정한 것도 이들 대학의 처지를 배려했다는 설명이다. “규모가 큰 대학일수록 지원금 삭감 폭이 크기 때문에 연구중심대학은 이를 감안해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업계획서를 잘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도대학지원사업은 포뮬러 지표를 활용한 정량평가(30%)와 사업계획서 등을 포함한 정성평가(70%)로 선정한다. 이 가운데 사업계획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40%로 가장 높다. 교과부 관계자는 “포뮬러 지표로 나타나는 교육여건이 열악하더라도 학부교육 선진화 의지를 갖춘 대학도 충분히 선정될 수 있다”면서 “계획서 평가에 40%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역량강화사업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대학이 무조건 선정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교과부는 이 사업으로 학부교육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교육역량강화사업은 학부교육의 한 부분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었지만 선도대학은 학부교육의 전반의 비전을 제시하고 제도 혁신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4월초까지 사업계획서를 받아 4월말까지  지원 대학을 최종 선정한다.

박수선 기자 sus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