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5 (금)
학회소식
학회소식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2.06.2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학술대회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소장 김동춘 사회과학부)는 지난 21일 ‘이명박 정부 하의 한미관계’를 주제로 특별집담회를 개최했다. 헨리 임 뉴욕대 교수(동아시아학)가 「다문화 시대 속 냉전적 사고의 극복-재미동포 역사에서 배우기」를, 서재정 존스홉킨스 국제대학원 교수가 「북한핵과 미국핵, 충돌로 가는가?-이명박 정부와 한반도의 핵위기」를 발표했다.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소장 김천학 한국불교철학)는 지난 22, 23일 ‘동아시아에 있어서 불성_ 여래장 사상의 수용과 변용’을 주제로 개교10주년 기념 제1회 한중일 국제불교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석길암 박사(불교철학)의 「『기신론』주석서에 나타나는 여래장 이해의 변화』를 포함해 총 10명의 발표가 있었다.

■한국정책학회(회장 유금록 군산대 행정학)가 지난 22일 숙명여대에서 ‘지속가능한 국가정책과 전략’을 주제로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재정건전화전략을 비롯해 복지, 건강보험재정, 사회서비스, 산림, 자유무역협정과 농업, 광해관리, 성과관리, 과학기술, 방송통신융합, 환경 및 에너지, 여성문화 정책 등을 중심으로 33개 분과 전문가들과 정책 실무자들이 참여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열릴 학술대회

■부산대 점필재연구소(소장 정출헌 한문학)는 HK사업 제4차 고전번역학집중콜로키엄을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이소동 한국고전번역원 교수(한문학)의 강의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콜러키엄에서는 조선조 한문고전의 번역 양상을 한글 창제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 살펴본다.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회장 박대희 원광대)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강릉시 라카이 파인샌드 리조트에서 ‘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총 38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될 이번 학회는 박사급, 책임급 이상의 연구자가 발표하는 ‘오럴세션’과 학문적 정보교류가 이뤄질 ‘포스트세션’으로 나뉜다. 최종웅 LS산전 사장이 25주년 기념 강연을 하고, 이에 야수히로 일본물리학회 회장, 황주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산?학?연 기술교류회와 산업전시박람회도 함께 열린다.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소장 백원담 중어중국학)는 다음달 9일부터 20일까지 ‘희망의 문화정치: 이데올로기와 예술’이란 제목의 오픈클래스를 진행한다. 백승욱 중앙대 교수(사회학)가 「마르크스와 이데올로기라는 질문」으로 4회 강의를, 심보선 경희사이버대 교수(문화예술경영학)가 「민주주의와 예술」로 4회 강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