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00 (토)
학/회/소/식
학/회/소/식
  • 교수신문
  • 승인 2016.01.2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 연구소 등의 학술대회 소식을 editor@kyosu.net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소개해드립니다.

회, 연구소 등의 학술대회 소식을 editor@kyosu.net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소개해드립니다.

■ 한국문학언어학회(회장 신재기, 경북대)가 지난 22일 오후 1시부터 경북대 대학원동 214호에서 2016년 1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분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국어학 분야에서는 제갈덕주 경북대 교수와 장성아 경북대 교수가 「명사 ‘책’의 다면성에 관한 문화어문학적 접근」, 「문법 교육과 매체 언어의 통합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현대문학 분야에서는 티엔즈윈 중국 웨이팡대 교수가 「한중 6·25전쟁기 전선소설에 나타난 포로 형상 비교 연구」를, 우은진 창원대 교수가 「조오현 시의 주체와 서울 공간연구」를 발표했다. 고전문학 분야에서는 한의숭 경북대 교수의 「천유록의 전통과 영남 남인의 기록의식」, 권도경 안양대 교수의 「개화기 애정전기 소설사의 전변과 매체전환에 의한 재매개화」가 발표됐다.

■ 한국운동영양학회(회장 임기원, 건국대)는 창립 20주년을 맞는 2016년,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누리미디어 DBpia와 함께 학술지영문홈페이지 구축, XML 변환, CrossRef 종합서비스를 기반으로 학술지 국제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영문학회지는 2016년 3월호부터 ‘온라인 출판’을 통해 e-저널로 전환할 방침이다.
한국운동영양학회와 ㈜누리미디어는 한국운동영양학회의 학술지 「Journal of Exercise Nutrition & Biochemistry(이하 JENB)」의 국제화와 온라인 출판을 위해 협약도 마쳤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운동영양학회와 누리미디어는 JENB의 학술지 국제화와 온라인 출판의 제반적인 사항에 대해 상호발전과 유기적 협력관계를 도모하기로 했다.

임기원 회장은 “학술지의 오프라인 출판은 매년 학회의 예산에서 가장 큰 지출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이고, 많은 국제 저널들은 온라인 출판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학술지를 오프라인으로 출판하는 것에 대한 실효성에 지속적인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최순일 대표이사는 “학술 환경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예상조차 못했던 상황으로 점차 급변하고 있고 온라인출판의 경우도 그렇다”며 “한국운동영양학회의 온라인 출판을 시작으로 누리미디어도 급변하는 학술 환경에 맞추어 학회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운동영양학회는?
△1996년 10월 창립 △2004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선정 △2014년 영문학회지 PMC 등재 △한국체육학회 16개 분과학회 최초로 국문지를 영문지로 전환 △한국운동영양학회는 국문지 없이 영문지만 발행 △영문지 JENB(Journal of Exercise Nutrition & Biochemistry)의 최근 3년간 피인용 횟수는 20회(한국체육학회 영문지 3회, 한국스포츠개발원 영문지 3회보다 피인용횟수가 약 7배 가량 많음) △ 2015년도에 Scopus 등재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