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3:05 (목)
3대 한림원, 국가 연구개발(R&D) 혁신정책 고도화를 위한 의견 수렴의 장 마련
3대 한림원, 국가 연구개발(R&D) 혁신정책 고도화를 위한 의견 수렴의 장 마련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8.06.0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늘(5일) ‘국가 R&D 혁신 전략’ 주제 공동토론회 개최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과기정통부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과기정통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이명철, 이하 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회장 권오경), 대한민국의학한림원(회장 정남식)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개 과학기술석학단체가 오늘(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가 R&D 혁신전략’를 주제로 ‘3대 한림원 공동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가기술혁신체계(NIS, National Innovation System) 고도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혁신본부)가 마련 중인 ‘국가R&D 혁신방안’에 대한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모아 정부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우선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국장, 유욱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총괄부원장 등 2명의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먼저 류광준 국장은 「국가 R&D혁신방안」을 주제로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할 사람중심 연구개발(R&D) 혁신방안의 큰 틀을 제시하고, 고위험 혁신연구 지원 강화, 연구현장에 불필요한 규제 및 제도 개선, 대학·공공(연)·기업 등 혁신주체 역량강화, 과학기술로 국민생활·사회문제 해결 강화 등 중점과제를 발표하였다. 

다음으로 유욱준 부원장은 「국가 R&D정책 고도화 전략」을 주제로 그간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주력산업의 원천기술·인력을 제공하며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기여한 과학기술 R&D의 성과를 재조명했다. 또한, 실패를 용인하고 도전적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기획·평가·제도개선 등을 포함하여 R&D 혁신 고도화를 위한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제시했다.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노정혜 서울대 교수(생명과학부)를 좌장으로 국가 R&D 혁신 전략에 대한 학계, 산업계, 출연연, 여성, 젊은 과학자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점과 향후 국가 정책이 나아가야 할 역할 등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

앞줄 왼쪽 세 번째부터 조완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이사장), 이명철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정남식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회장, 이무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이사장.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앞줄 왼쪽 세 번째부터 조완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이사장), 이명철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정남식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회장, 이무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이사장,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사진 제공=과기정통부

아울러 정남식 의학한림원 원장은 “우리나라가 지금까지는 개발도상국으로서의 R&D 투자전략에서 최대한 효율성을 추구했다면, 이제는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새로운 R&D 전략을 논의해야 될 시기가 됐다”며 “국가 R&D혁신 장기 로드맵의 첫 단추가 잘 꿰어져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과거 산업화 시대부터 운영해온 관리중심의 R&D 시스템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정부는 연구자의 자율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연구자 중심의 선도형 R&D 시스템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가 R&D를 사람과 사회 중심으로 재정립하고 국가 전반의 혁신역량을 고도화해서 혁신성장을 선도해 나가는데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나가야 하며, 연구자들도 자율적인 연구환경에서 연구에 전념하여 세계적 연구성과를 창출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반영하여 상반기 내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통해 ‘국가R&D 혁신방안’을 최종 확정·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