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15 (금)
【학문후속세대의 시선】언컨택트(Uncontact)
【학문후속세대의 시선】언컨택트(Uncontact)
  • 교수신문
  • 승인 2020.04.1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강현실 시장에서 가장 뜨거웠던 기업 중 하나인 ‘매직리프’는 체육관에 바닥에서 갑자기 고래가 등장하는 증강현실 영상 하나로 어떠한 실질적인 기술도 공개하지 않은 채 구글과 알리바바 등 글로벌 ICT 기업으로부터 2조 4천억 원이라는 막대한 투자를 받았다. 어떻게 그렇게 막대한 금액을 기술공개도 없이 받을 수 있었을까? 

‘매직리프’ 영상은 우리가 상상했던 모든 것들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을 우리에게 심어주기 충분하였다. 기대감이 너무 커서일까? AR 시장은 우리의 관심과 달리 크게 성장하지 못했다. 구글 글라스가 실패한 것도 그와 같은 맥락일 것이다. 매직리프의 영상이 주는 환상과 실제 기술의 갭이 너무 컸기 때문에 우리는 더이상 AR에 열광하지 않는다. 2016년 아주 잠깐 전 세계인의 마음을 훔쳤던 포켓몬고도 더이상 주변에서 하는 사람을 찾아볼 수 없다. 그마저도 포켓몬이라는 캐릭터의 인기에 AR이 편승했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이렇게 AR 시장의 흥행이 대부분 실패하면서 AR 대표기업인 ‘매직리프’ 역시 스타트업 몰락의 대명사인 테라노스와 같은 길을 걷고 있다. 

이렇게 AR 기술에 더이상 대중들이 아무런 기대를 갖지 않을 때 뜻밖의 기회가 찾아왔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언컨택트(Uncontact) 제품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제 아이들은 학교를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야 하며, 직장인 역시 집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가 확산되며 온라인 시스템이 경쟁력을 얻고 있다. 이제 여행과 경조사 역시 온라인으로 가능할 수 있는 시대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특수 안경을 쓰고 해외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고, 친구를 만나고, 놀이기구도 탈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사실 꽤 오래전부터 AR이 실현될 수 있을 거라 믿었다. 유년시절 가장 재미있게 본 만화 ‘드래곤볼’에 나오는 ‘스카우터’는 모든 남자아이들의 마음을 훔치기 충분했다. 상대에 대한 전투력 정보를 얻을 수 있다니! 하지만 그로부터 30년이 지났고 아직까지도 스카우터와 비슷한 AR제품은 영화 속에만 존재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은 생각의 발전을 따라갈 수 없다는 명제를 아주 절실히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 시대가 변하며 AR이 주목받는 시대가 오고 있음을 몸소 체감할 수 있게 되었다. 정부가 본격적으로 AR과 VR 산업 육성에 투자를 시작한 것이다. 무려 올해만 2,677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이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이 코로나19로 유례없는 긴 집안 생활을 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사용량이 22%나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생활의 풍경들이 많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시장의 니즈를 읽어 AR이 가야 할 방향을 찾았으면 좋겠다. 우리가 상상했던 것처럼 좋은 콘텐츠에 좋은 기술이 더해진다면 우리 생활을 좀 더 즐겁고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일들이 몇 번이나 더 일어날지 모른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이런 위기상황이 생각보다 더 자주 일어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이번 위기상황을 겪으며 우리는 어떤 기술이 우리에게 필요한지 똑똑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언컨택트 제품에 의지해야 한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AR기술의 발전으로 우리가 어쩔 수 없이 집에 머무는 그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드래곤볼도, 아이어맨도 공상이 아닌 현실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김상훈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를 졸업 후 교토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김상훈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를 졸업 후 교토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