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0 (금)
코로나 시대,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는? 부산대-부산시, 「제2회 대학생 정책참여 콘테스트」 개최
코로나 시대,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는? 부산대-부산시, 「제2회 대학생 정책참여 콘테스트」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04.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3~26일 부산지역 대학생 대상 ‘부산의 비대면 산업 육성’ 주제 공모전 열려
- 우수 아이디어는 부산시 비대면 활성화정책 수립 시 활용 예정
대학생 정책참여 콘테스트- ‘가치, the 생각하다’(시즌2) 홍보 포스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가치를 같이 생각해보는 대학생 정책제안 공모전이 부산대·부산시 공동 주최로 올해 두 번째 개최된다. 특히 코로나19의 출현으로 주목받고 있는 비대면 산업을 부산시에 적용하고 어떻게 육성시킬 것인가에 대한 시의성 있는 주제가 주어져 관심 있는 대학생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부산지역 발전과 도시 현안 해결을 위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는 「대학생 정책참여 콘테스트- ‘가치, the 생각하다’(시즌2)」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개최되는 것으로, 부산의 대학생들이 직접 나서 지역 현안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해봄으로써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를 이끌어갈 우수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개최된 지난해 첫 행사에는 부산지역 22개 대학에서 31개 팀이 출전해 열띤 정책대결을 펼쳤다. 참가 학생들은 팀을 꾸려 부산발전 정책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면서 전문가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어 지역현안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게 된 계기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올해 제2회 정책 콘테스트의 주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언택트 관련 산업 활성화와 맞물려 ‘부산의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 대응방안’으로 정했다.

 참가자들은 △경제주체별 온라인 진출, 원격근무 등 비대면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방안 △비대면 산업 관련 창업 및 창업 생태계 조성 △비대면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대학과 지역기업 연계 방안 등 제시된 세부주제에서 선택하거나, 주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선정해 정책을 제안하면 된다.

 참가자격은 부산시 소재 대학의 학부생(휴학생 포함) 중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홈페이지(http://localinno.pusan.ac.kr) 공지사항을 참고해 1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참가신청서와 제안요약서를 부산대 국립대학 육성사업단(localinno@pusan.ac.kr)으로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 통과자는 5월 중 열리는 정책제안 발표 콘테스트에 참가할 수 있다. 이 행사에서는 심사를 통해 총 8개 팀에게 부산광역시장상과 부산대학교총장상 등 상장과 최고 1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특히, 채택된 정책 제안 중 우수 아이디어는 올해 부산시 비대면 활성화 정책 수립에 참고할 예정이다.

 사업총괄을 맡은 김석수 부산대 기획처장은 “지난해 부산의 인구감소 및 대응방안을 주제로 개최한 콘테스트에서 학생들의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쏟아져 많은 관심을 받았다”며 “올해 주제인 비대면 산업 육성화 방안 역시 부산지역의 발전전략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미래세대인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지역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