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3 19:10 (금)
언어의 형식에서 ‘언어의 의미’ 찾는 학문으로
언어의 형식에서 ‘언어의 의미’ 찾는 학문으로
  • 이관규
  • 승인 2021.04.3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가 말하다_『체계기능언어학 개관』 이관규 외 9인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88쪽

맥락 속에서 선택되는 언어의 의미기능을 탐구하는 실용 문법

언어학은 언어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나 언어에 대한 연구를 넘어서 언어로 표현된 것이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니며, 적극적으로는 어떤 의미기능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데까지 언어학의 범위는 넓어지고 있다.

확장된 언어학은 언어 사용 과정 전반에 대한 메타적 접근을 보인다는 점에서 언어로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체계기능언어학은 이러한 기조에 따라 특정한 언어 표현이 의미하는 기능을 이해하고 맥락에 따른 적절한 언어 표현을 도출해 내려 한다. ‘언어에 대한학문에서 언어로 하는학문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체계기능언어학이다.

체계기능언어학은 1960년대 마이클 할리데이(Michael Halliday)에 의해서 전격적으로 나타난 문법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는 언어가 사회의 산물이라는 인식 하에 인간의 사고를 탐구한다. 유럽 기능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은 체계 기능언어학은 영국, 중국, 호주, 일본 등에서 꽃을 피웠으며, 언어연구는 물론이고, 특히 언어정책과 언어교육 등 실천적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 학문은 사실 언어학 이론이라기보다는 언어로 나타난 모든 것을 이해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언어기호적 및 언어사회적 이론이 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사회 속에 존재할 때 각 표현의 의미기능을 드러낸다.

체계기능언어학에서는 형식보다 의미기능에 더 가중치를 둔다. 의미기능은 크게 관념적 대기능, 대인적 대기능, 텍스트적 대기능으로 나뉜다. 관념적 대기능은 삶의 내·외적 경험을 표상하기 때문에 경험적 대기능이라고도 하는데, 특히 절과 절이 이어질 때 수행하는 논리적 대기능을 포함한다. 대인적 대기능은 화자와 청자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상대방에 따라 달리 사용되는 서법이나 양태를 다룬다. 텍스트적 대기능은 앞의 대기능들이 텍스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될 때 역할을 하는데, 주제부와 설명부, 구정보와 신정보 등을 다룬다. 이들 세 가지 대기능은 따로따로가 아니라 동시에 나타난다.

 

일정한 체계 안에서 작동하는 언어

체계기능언어학에서는 본래 언어가 체계적이며 나름대로의 의미기능을 지닌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예컨대 엄마라는 표현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체계 가운데 있는 것이며, ‘어머니가 아니라 엄마라는 표현을 화자가 선택하여 사용함으로써 친밀성이라는 특정한 의미기능을 나타내게 된다. 이처럼 체계기능언어학에서는 일정한 맥락 속에서 화자의 의도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문학 작품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징과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징 간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그리하여 체 계기능언어학은 국어과, 수학과, 과학과, 사회과 등 다양한 교과에서 연구되고 있다. 이것은 곧 국어과 안에서도 문학 영역은 물론이고 독서, 작문, 화법, 문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기능언어학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체계기능언어학은 이론 문법이면서 동시에 실용 문법의 성격을 띤다. 특히 하나의 정답보다는 맥락에 따른 경 향성을 살피기 때문에 절대성보다는 상대성을 높게 친다. 왜냐하면 사회문화적 맥락과 상황 맥락에 따라서 일정한 언어 표현이 다양한 의미기능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것은 맞고 어느 것은 틀리다는 식이 아니라 맥락에 따라 해당 언어 표현이 다양한 의미기능을 지닌다고 파악한다. 상대방을 인정하는 이해와 소통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다는 말이다. 체계기능언어학은 개별 성, 다양성, 소통성, 창의성, 논리성 등 여러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모형인 것이다.

국어교육학회의 국어교육연구총서로 출간하게 된 체 계기능언어학 개관은 언어학과 국어학, 또 일반 언어교육학과 국어교육학은 물론이고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 2018415일에 할리데이가 93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그러나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그의 체계기능언어학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이관규

고려대 교수·국어교육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