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0:35 (금)
‘대전·세종·충남’, ‘울산·경남’ 지자체-대학 협력 플랫폼 선정
‘대전·세종·충남’, ‘울산·경남’ 지자체-대학 협력 플랫폼 선정
  • 조준태
  • 승인 2021.05.1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충남 자치단체장과 충남대·공주대·순천향대 총장, 부총장이 모여 지역혁신 플랫폼 브리핑을 가졌다.
사진=충남대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하는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에 대전·세종·충남 플랫폼과 울산·경남 플랫폼이 추가로 선정됐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이 지난 6일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신규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을 선정했다. 또 기존 플랫폼이 다른 지자체와 추가로 연합한 전환형으로 울산·경남 플랫폼을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인구 감소와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와 지역대학의 협업체계 구축과 지역인재 양성, 취·창업, 지역 정주를 아우르는 선순환 구축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3개 플랫폼(경남, 충북, 광주·전남)을 선정한 이후, 운영 성과를 확산하고 지역 간 협력을 통한 동반 상승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신규·전환형 플랫폼을 각 하나씩 추가로 선정했다.

신규 플랫폼으로 선정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에는 권역 내 24개 대학과 68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한다. ‘미래 이동수단’ 혁신 생태계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해당 분야의 소재·부품·장비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이 플랫폼에서 대전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기술개발·연구 기반, 충남은 제조업 역량, 세종은 자율주행실증특구 등 실증기술·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복수형 연합을 통해 해당 지역에 부족한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관련 기관은 기대하고 있다. 

또 권역 내 24개 대학이 공동의 학사조직을 구성하고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해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을 운영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세종시에서 추진 중인 ‘세종 공동캠퍼스(충남대·공주대·한밭대 등 입주)’, ‘인공지능 공유대학’과 연계해 향후 교육·연구·창업 등을 위한 시설·공간을 마련하고 공유대학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해 지속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환형 플랫폼으로 선정된 울산·경남 플랫폼에는 권역 내 17개 대학, 46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한다. 울산의 경우, 핵심분야 산업기반은 갖춰져 있으나 지역 내 고등교육기관이 5개에 불과해, 경남과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울산, 경남 두 지자체 지역인재의 교육과 취업 기회가 확대되고, 기업 등 지역혁신기관의 인재 확보 가능성과 기술개발 등 협력 범위가 확대돼 지역혁신의 저변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교육부는 말했다.

기존의 경남형 공유대학은 울산·경남형 공유대학으로 개편해 기존 3개 분야 6개 전공을 5개 분야 8개 전공으로 확대하고, 정원을 기존 300명에서 5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울산·경남 플랫폼은 전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으로 지역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지역인재의 양성과 취·창업, 정주를 지원하는 지역혁신모형이 만들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부는 하반기에 플랫폼 구축지역 중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을 지정하고 고등교육 관련 규제 특례를 적용해 플랫폼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