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5 (목)
부산디지털대,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선정
부산디지털대,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선정
  • 이승주
  • 승인 2021.05.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복지빅데이터학과” 운영
- 사회복지 분야 종사자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실효성 기대

부산디지털대학교(총장 양상백)는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원격대학협의회에서 주관하는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번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 사업’은 코로나 이후 시대 원격교육 수요 확산과 성인의 비대면 교육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원격교육 혁신 모형을 개발하여 확산하는 사업이다.

부산디지털대학교

이번 사업은 원격대학 대상 특성화 모형을 개발하고, 다년도로 예산을 지원하며 최초로 실시하는 재정지원 사업으로, 대학의 원격교육 축적 경험을 활용한 미래사회 융합교육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선정 대학에는 연 평균 3억 5천만 원씩 총 3년간 재정을 지원하여 특성화 기반의 융합형 교육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에 적용 후 확산함으로써 대학의 교육역량을 강화하며 성인의 일-학습 병행과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에 활용 예정이다.
‘2021년 원격대학 교육역량 혁신 강화 사업’ 기본계획(2021.2. 시행)에 따라, 원격대학 19개 대학을 대상으로 설명회와 의견수렴을 통해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약 40일간 제안서를 공모하였으며, 사업의 취지를 반영한 5개 항목과 ‘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결과 등급별 가점 등 6개 영역을 평가영역으로 구성하여 제안서를 평가하여 최종 4개 대학이 선정되었다.

부산디지털대학교는 대학 특성화 분야인 휴먼서비스공학과 빅데이터의 융합을 통한 혁신모형의 정합성과 학과 개설이 높이 평가되었다. 특히 새로운 원격교육 방안을 개발․확산함으로써 사회복지 분야 종사자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정된 사업은 사회적 취약계층 발굴, 수혜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등 사회복지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에 따라, 휴먼서비스공학 분야 특성화와 연계한 학습자 중심 빅데이터 기반의 교육혁신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복지빅데이터학과”를 운영하고, 운영을 위한 5대 혁신전략으로 첫째, 빅데이터 융합 교육과정 운영, 둘째, 융합학과 맞춤형 자기주도학습 가능한 학습모형 제시, 셋째, 강의제작방식과 실시간 화상방식의 블랜디드 수업운영, 넷째, 통합콘텐츠 품질관리시스템 구축, 다섯째, 수업자원 교수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디지털대학교는 2021년 6월 1일(화)부터 7월 7일(수)까지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