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4:55 (수)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비대면 시대 '종강 파티’도 온라인으로 개최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비대면 시대 '종강 파티’도 온라인으로 개최
  • 이지원
  • 승인 2021.07.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사이버대(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국내·외 재학생들과 함께 지난 6월 26일 토요일 온라인 비대면 종강 파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컴퓨터·AI공학과 재학생들의 자발적인 행사 기획 및 참여로 진행된 온라인 종강 파티는 학과 대표인 김강섭 학우의 전체 진행, 홍보위원 이민지 학우의 스피드퀴드, 선거관리위원 이용기 학우의 참가자 자기소개, 학과 부대표 지범규 학우의 가상동아리 만들기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대면 종강식을 진행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고 봄학기 학업 마무리 및 네트워킹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자기소개 시간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재학생들의 수강 팁 및 자격증 관련 관심사 공유로 이어졌다. 

이용기 학우는 “일본에서 웹어플리케이션 개발자로 일하고 있으며 학우분들께 코딩 부문에서 도움이 되고 싶다. 이번 봄학기 수업 중에서는 ‘AI활용영상데이터처리’ 타 학우 분들께 적극 추천한다”고 언급했다. 

이현수 학우는 “IT회사에서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이해 그리고 데이터과학, 인공지능, 드론 등 관련 학문에 대해 배우고자 입학하였다. ‘클라우드컴퓨팅기초’ 수업 및 자격증 동아리 활동을 통한 AWS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현수 학우는 “현재 직장에서 세일즈 디렉터로 근무하면서 창업 등 다음 경력을 준비하고 있다. IT에는 문외한이지만 IT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의이해’, ‘인공지능과미래사회’ 등 교과목을 추천받아 첫 학기를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 다른 학우분들과의 네트워킹에도 관심이 많으며 향후에도 동아리 등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현아 학우는 “초·중등학교 SW, AI 강사 일일 출강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좀더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 싶다는 생각에 입학했다. 과연 내가 할 수 있을 까라는 생각도 했지만 수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교수님들의 ‘열정’과 함께하자는 ‘동행’이 지식 이상의 감동과 용기가 되었다. 이 학과가 존재할 수 있도록 도움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전했다.  

60대로 참가자 중 최고령자인 차민석 학우는 “금융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고 현재는 상담심리센터 및 부동산중개업을 하고 있다. 석사 학위도 가지고 있지만 평생 배움의 길을 실천하고자 제 전공과는 거리가 먼, 평소 관심을 가졌던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 분야에 도전하게 되었다. ‘클라우드컴퓨팅기초’ 수업을 통해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현재 AWS 자격증 취득 동아리 ‘구름’에 참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재창 학우는 “교통사고로 인한 지체 장애를 갖고 있다. 현재는 사회 복지 관련 종교 업무에 종사하고 있으며, 노후 대비를 위한 창업을 고려 중이다. 이번 학기 ‘VR과AI를활용한콘텐츠제작’ 수강과 함께 AWS 에듀케이트에서 Amazon Sumerian 배지를 취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인공지능 분야 실생활에 접목으로 엄청난 삶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확신하며 지속적으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세종사이버대 국제 클라우드 자격증 동아리 ‘구름’을 개설하고 운영중인 지범규 학우는 "모임·여행이 제한된 상황에서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졸업 전 동아리 멤버들의 클라우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으니 관심있는 학우분들의 참여 언제든지 환영한다”라며 참여를 통한 성장을 독려하였다. 

종강 파티에 참여한 학생들은 “COVID19로 인하여 기존 오프라인 만남 대신 온라인으로 진행한 아쉬움도 있었지만, 국내외 학우 분들이 제약없이 참여할 수 있는 랜선 행사로 다양한 지역의 학우분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수강 팁 등 수업 정보 외에도 스피드 퀴즈 그리고 가상 동아리 만들기로써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카카오톡채널, 네이버채널과 같은 학과 디지털 채널 정보를 공유하고 코딩, 창업, 자격증 등 서로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신규 동아리와 소모임 운영에 대해 토론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컴퓨터과학 학문 분야 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기술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드론 및 사물인터넷를 실무적 교육 과정으로 수용하기 위해 2020년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에서 파생된 학과로 차별화된 교육 과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학부 과정에서 흔치 않은 4차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인 클라우드, 빅데이터/데이터과학, 드론/IoT(자율사물)을 포함한 전통적인 이론과 첨단 기술의 융합 학과로서, 산업 도메인 지식을 융합하는 실무적인 교육 과정과 가상실습실 등의 재학생 경험 개선을 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2021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교원장학, 국가장학 등 장학 혜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 2021 가을입시 안내. 사진=세종사이버대
세종사이버대 2021 가을입시 안내. 사진=세종사이버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