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10 (금)
[대구한의대] K-뷰티비즈니스전공 신입생 전원 1년 전액 장학금
[대구한의대] K-뷰티비즈니스전공 신입생 전원 1년 전액 장학금
  • 박연동 입학처장
  • 승인 2021.08.3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아요

 

대구한의대는 수능 2등급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수능 2등급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변창훈 총장)는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고 있으며,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신설된 K-뷰티비즈니스전공은 경상북도의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돼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이외에도 2022학년도에 노인재활치료학과, 자율전공학부를 신설했다. 또한, 미래 산업 수요 변화에 발맞추어 개편한 학과로는 미술놀이치료학과, 경영학과, 항공관광학과, 소방안전환경학과, 컴퓨터공학, 실내건축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프라임사업 대상학과인 △바이오산업융합학부 △화장품공학부 △제약공학과 △K-뷰티비즈니스전공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2등급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며, 수능 3등급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특히, 모집단위별 전형별 최초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 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코스메디컬' 분야 특성화

이번 수시모집은 작년보다 31명이 증가한 총 1천524명을 모집한다. 전체 모집인원의 91.7%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이 중 학생부교과(일반전형) 546명, 학생부교과(면접전형) 501명,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 111명,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114명,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 28명, 실기/실적(일반전형) 21명,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80명, 정원외 특별전형 123명으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한의예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 80%, 출결 상황 20%로 1단계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그 외 모집단위는 단계별 선발 없이 학생부 교과 80%(출결포함), 면접 2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만 30세이상 만학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중 하나에 해당하여야 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교육과정을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자만 지원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학생의 부담이 적은 특징이 있다.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한의예과와 간호학과에서만 모집한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이며,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입력하여야 한다. 또한, 검정고시 및 외국고교 출신자는 학생부 대체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한의예과 간호학과만 적용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에만 있으며 2021학년도에 비하여 완화되었다. 다른 학과의 경우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전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간호학과는 수학 선택과목 중 미적분 또는 기하 선택 시 1등급 상향하여 반영한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응시 과목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에 복수지원할 수 있다.

면접은 블라인드로 진행되며 개별로 진행된다. 평가 요소는 전공적성, 인성 및 가치관, 사고력 및 표현력, 면접태도다. 

원서접수기간은 9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이며, 합격자는 11월 3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는 12월 15일에 합격자 발표를 할 예정이며, 추가합격자는 2021년 12월 27일까지 개별 통보된다.

한편, 대구한의대는 지속적인 혁신과 특성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 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특히 최근 4년간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연구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거둬 대학 경쟁력을 강화했다.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 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PILOT), 프라임사업(PRIME), 코어사업(CORE), 대학특성화(CK)사업, 산업단지캠퍼스조성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 K-MOOC선도대학 사업,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에 선정돼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10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선도연구센터(MRC)지원 사업,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학교기업 지원 사업, 이노폴리스 캠퍼스사업, 2년 연속 ‘2021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부문 대상에 선정돼 대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대구한의대학교는 1981년 개교 이래 한의학의 과학화 및 세계화의 건학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1997년 전국 최초로 화장품학과를 개설하고, 2004년 학교기업 기린허브테크(화장품공장)을 설립하고 자체 브랜드 ‘자안’ 런칭을 통해 관련 제품을 중국과 동남아에 수출하고 있다.

그 결과 2016년 교육부의 프라임사업(화장품특성화대학)에 선정돼 3년간 150억원을 지원받아 화장품공학관 확충하고 우수교원 충원, 바이오산업대학 신설 등을 진행해 매년 350명의 코스메디컬산업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경상북도 k-뷰티사업을 수행하며 최근에는 경산시 글로벌코스메틱비지니스센터 위탁운영을 통해 코스메디컬 분야의 강점을 가진 대학이 되었다.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