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3 19:10 (금)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
  • 이지원
  • 승인 2021.09.1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종배 지음 | 광문각 | 328쪽

인공지능이 열어가는

메타버스와 미래세상으로의 여행

 

인공지능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로 인해 물리적 실제 공간과 디지털 가상공간이 하나가 되어 모두가 현실로 체감되는 메타버스 세상이 구현되고 있다.

TV-CF 광고에서 주인공이 다양한 장소에 등장하여 흥겹고 자유롭게 어깨를 들썩이며 춤을 춘다. 주변 사람들도 흥이나서 함께 따라 군무를 춘다. 시청자들도 함께 따라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CF의 주인공 이름은 ‘로지(Rozy)’이다. 그녀의 성은 ‘오(oh)’ 씨이고 나이는 22세이다. 

고향은 서울특별시이며 키는 171㎝이다. 그녀는 4만여 명의 팔로우를 거느린 유명 SNS 인플루언서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녀는 실존 인물이 아닌 인공지능 버추얼 가상인물이다. 

인공지능 인플루언서 로지의 SNS 포스트에는 그녀가 사무실, 직장, 시장, 백화점, 여행지 등 다양한 생활 공간에서 혼자 또는 친지들과 함께하며 찍은 사진과 동영상들이 올라와 있다. 인공지능 로지는 광고에서처럼 SNS에서도 실제 인간들과 다양한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공존하며 메타버스 세상을 구현하고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꾸고, 우리의 직장과 비즈니스를 바꾸며,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예술, 교육 심지어 우리의 종교 생활까지 바꾸게 될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로 볼 때 10년 이내에 우리의 삶 모든 곳에 인공지능이 접목되고, 이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새로운 세상이 본격화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는 인공지능 이전(BA: Before AI)과 인공지능 이후(AA: After AI)의 세상으로 구분될 만큼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거대하고 심각할 것이다. 

이로 인해 이미 전 세계는 인공지능 강국이 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은 인공지능 전쟁이라 불릴 만큼 치열한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는 미래는 인공지능에 의해 국가의 경쟁력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국가의 경쟁력일 뿐만 아니라 또한 기업과 기관의 경쟁력이고 사회와 개인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인공지능 경쟁력은 곧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는 역량이기도 하다.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이런 관점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인공지능을 쉽게 이해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적용되고,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하였다

누구에게나 인공지능과 활용 방법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인공지능이 건강하게 발전하고 유용하게 활용되어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과 사회 및 개인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