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3:45 (토)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공정이란 무엇인가’ 제1회 기획 포럼 개최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공정이란 무엇인가’ 제1회 기획 포럼 개최
  • 김재호
  • 승인 2021.10.0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대표회장: 위행복 명예교수 (한양대학교 국제문화대학 중국학과)]는  ‘공정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지난달 30일(목)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온라인으로 제1회 기획 포럼(「사회가 묻고 학자들이 답하다Ⅰ」)을 개최했다.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기획 포럼은 학술 연구의 공공성과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는 활동의 일환으로 연속 개최 예정으로, 제1회 포럼에서는 우리 사회에서의 '공정'을 화두로 하여 사회가 궁금해 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발하게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온라인 기획 포럼 모습 캡처. 

장은주 영산대 교수(정치철학)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강우진 경북대 교수(정치학), 김선욱 숭실대 교수(정치철학), 목광수 서울시립대 교수(윤리학), 백원담 성공회대 교수(문학), 주병기 서울대 교수(경제학), 한성훈 연세대 연구교수(사회학)가 패널로 참여했다.

포럼은 '공정'을 화두로 하여, 다양한 인문학‧사회과학적 시각에서 근원적 담론부터 최근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분석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부분을 망라하며 두 시간여에 걸쳐 진행되었다. 패널들은 공정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거시적으로 접근하며 이야기를 나누었고, 배제된 이들에 대하여 목소리를 들려줄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며, 한국 사회에서 기회의 공정과 과정의 공정이 구분되지 못하고 정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현 상황의 문제점에 대하여 지적했다. 특히 패널들은 능력주의와 실력주의는 불공정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사회의 불공정과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이날 진행된 포럼의 전체 내용은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다.

인문학‧사회과학‧문화예술 분야의 학회들과 국공립 및 사립대학들의 인문대학‧사회과학대학 학장 협의회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 학술단체로서,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 학술연구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정상적 국가 지원의 확보, 학문의 균형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의 수립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폭넓게 펼치고 있어 학계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