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45 (금)
창원대 정대운 교수 연구팀, Cu 기반 촉매 제조 방법·안정성 개선 방법 연구
창원대 정대운 교수 연구팀, Cu 기반 촉매 제조 방법·안정성 개선 방법 연구
  • 하영 기자
  • 승인 2021.10.0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제저명학술지 표지논문 장식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는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정대운 교수 연구팀의 고순도 수소생산을 위한 촉매 개발 관련 연구결과가 국제저명학술지인 ‘Catalysis Science & Technology (Impact Factor 6.111)’ 표지논문(Front Cover·사진)으로 게재됐다고 5일 밝혔다.

Catalysis Science & Technology 표지논문
▲Catalysis Science & Technology 표지논문

이번 연구에서는 천연가스로부터 고순도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의 상용화에 있어 기술 제한요소인 Cu 기반 촉매의 제조 방법과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특히 그동안 비교적 관심이 낮은 연구분야인 촉매 제조 시 사용되는 침전제의 영향을 자세히 규명해 학술적 의의를 가지는 동시에 저온에서 수소생산 효율을 향상함으로써 수소생산 기술의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연구결과는 연구 내용의 독창성과 결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해당 저널의 2021년 10월호 표지논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정대운 교수 연구팀
▲정대운 교수 연구팀

연구를 주도한 정대운 교수 연구팀의 이용희 학생(석사과정)은 “해당 연구결과는 가정용 컴팩트 개질기 기술의 실용화를 앞당기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나아가 수소산업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실현에 있어 본 연구가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환경부 ‘폐자원에너지화 재활용 전문인력 양성사업’,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및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