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15 (목)
원격대학협의회, 소외계층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연다
원격대학협의회, 소외계층 위한 AI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연다
  • 강일구
  • 승인 2021.11.0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AI융합교육원 주최… 12월 2일까지 접수
참가자 전원에게 AI 아카데미 강의 무료로 제공
사진=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사진=한국원격대학협의회

소외계층을 위한 AI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다.
전국 21개 사이버대학 운영협의회체인 (사)한국원격대학협의회(회장 김중렬)는 AI융합교육원(원장 나홍석)과 함께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소외계층을 위한 AI 활용 사례 및 적용기술’이다. IT기술 발전으로 AI 이용은 되고 있으나, 취약계층이 기술의 혜택을 보는 사례는 제한적인 현실을 고려해 고안된 공모전이다. 소외계층은 저소득층, 장애인, 고령층, 농어민 등으로 사회적 여러 복지 정책이나 시설의 혜택을 받지 못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이번 공모전은 AI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격은 개인 또는 5인 이하의 단체이며 참가자(개인 또는 단체)당 1개의 아이디어만 내야 한다. 11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접수한다. 지원자는 소외계층을 위한 AI 활용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쉽게 UCC 영상으로 표현해 제출해야 한다. 

대상 수상자 1명에게는 교육부장관상을, 최우수상 3명에게는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상,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대구테크노파크원장상을 수여한다.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고려사이버대총장상, 부산디지털대총장상, 서울사이버대총장상, 영진사이버대총장상을,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AI융합교육원장상을 수여한다. 총 750만 원 상금을 부상으로 지급한다.

지원자 전원에게는 특전으로 AI 아카데미(www.aicu.or.kr)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기회가 부여된다. AI 아카데미는 4개 사이버대학(고려사이버대, 부산디지털대, 서울사이버대, 영진사이버대)에서 개발한 AI 콘텐츠를 제공하며 교육과정은 초급-중급-전문심화로 구성돼 있다.

응모는 공모전 홈페이지(www.ai-idea.co.kr)에 AI 아이디어 기획서와 영상 등을 제출해야 한다. 수상자는 12월 14일(화)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온라인으로 12월 21일(화)에 열릴 예정이다.

나홍석 AI융합교육원 원장(고려사이버대 교수)은 “소외계층을 위해 참신하고 공익적인 가치가 있는 AI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