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05 (목)
전북대 김현순 박사, 대학 경쟁력 향상 1천만 원 기부
전북대 김현순 박사, 대학 경쟁력 향상 1천만 원 기부
  • 이승주
  • 승인 2021.11.0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진청 연구직 근무 후 강단 서며 학생들에 도움 되고파

 전북대학교 김현순 박사(농학과 76학번·현 농생대 작물생명과학과)가 대학 경쟁력 향상을 위해 써달라며 1천만 원의 발전기금을 기부했다.

▲(왼쪽부터)전북대학교 김동원 총장, 김현순 박사

 전북대 졸업 후 1982년부터 2018년까지 농촌진흥청에서 근무한 김 박사는 현재 농생물학과에서 강사로 학생들과 마주하고 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전북농업기술원에 전문경력인사로 초빙되어 작년부터 식물조직배양기술 전문가로 일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연구직으로 36년 동안 근무해 온 김 박사는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생명공학 실용화로 쌀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본청에서는 국제협력을 통해 농업기술 리더국가 지위 확보를 위해 국제기관과의 연구협력 강화와 개도국 해외사업 성공모델 개발을 통한 국제경쟁력 향상에 기여해 왔다.

 농생명 연구 분야에서 큰 업적을 쌓아온 그가 대학에 발전기금을 기부하게 된 것 역시 우리 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다.

 농촌진흥청 근무 당시 필리핀 국제미작연구소에 파견돼 유학과 미국농업연구청에서 근무할 당시 후배들이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많은 농업연구 및 기술 분야를 경험할 수 있다면 우리 농업이 좀 더 경쟁력을 갖게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있었다고.

 이후 모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이 국내를 넘어 세계의 농업기술을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길 바라는 마음을 이번 기부에 담았다.

 특히 모교인 전북대가 최근 연구중심대학의 위상을 높여가면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뉴스를 접할 때마다 동문으로서 가슴 뿌듯함을 느꼈다고도 전했다.

 전북대는 11월 8일 오후 5시 30분 김 박사를 초청, 김동원 총장을 비롯한 본부 주요 보직교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기금 기증식을 열고 감사패 전달 등을 통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현순 박사는 “전북대 강단에서 학생들과 만나면서 이들이 우리의 농생명 분야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데 훌륭한 밀알들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고, 선배로서 무엇인가 역할을 해야한다는 사명감이 들었다”며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는 모교 역시 국내를 넘어 세계 속의 전북대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