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55 (금)
군산대 국제물류학과 - 비욘드엑스, 비대면 현장 수업 「방구석물류 시즌2」 공개
군산대 국제물류학과 - 비욘드엑스, 비대면 현장 수업 「방구석물류 시즌2」 공개
  • 최승우
  • 승인 2021.12.02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머스 등 온라인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고 있는 풀필먼트와 물류 서비스 변화와 기회를 알아보는 온라인 교육영상이 각종 SNS 채널을 통해 전체 무료로 공개됐다.

군산대학교 국제물류학과와 물류전문콘텐츠채널 비욘드엑스(beyondx.ai)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으로 지친 학생들을 위해 현장 전문가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는 비대면 현장 수업 「방구석물류 시즌2」를 공동 제작했다. 

“방구석물류 시즌2”는 총 9편으로 강의 7편, 대담 2편으로 구성됐다. 

네이버와 쿠팡, 카카오,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당근마켓, 무신사, 오늘의집 등 플랫폼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생활 물류 관점에서 바라본 이야기(네카쿠배경제학 저자 김철민)를 시작으로, 이커머스 생태계가 물류에 열광하는 이유(이미준 지그재그 프로덕트매니저), 물류 전공자가 말하는 풀필먼트 현장 업무 이야기(양거봉 다노 SCM팀장), 쿠팡의 풀필먼트 성장기(엄지용 커넥터스 운영자), 글로벌 해운물류 시장과 디지털 플랫폼 혁신(최나영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사) 등 커머스와 O2O, 온디맨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물류 현황을 다뤄 대한 관심과 흥미 유발에 중점을 뒀다. 

특히, 군산대학교 국제물류학과 졸업생인 홍도연 롯데백화점 대리와 하성한 코레일로지스 주임이 함께 참여하여 현업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원승환 군산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교수는 “방구석물류 시즌2는 지난해부터 코로나로 인해 대면 특강, 현장 견학 등이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현장감 있는 물류 분야의 최신 이슈를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며 “시즌1의 반응이 좋아 시즌2까지 오게 되었으며, 물류 전공자뿐 아니라 물류에 관심이 있는 비전공자들에게도 향후 취업과 직무 선택 등의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철민 비욘드엑스 대표는 “물류 현장 방문이 쉽지 않은 학생들에게 현업 전문가가 직접 들려주는 현장의 이야기를 강의와 인터뷰 형식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며 “네카쿠배마당무오 등 일상 생활에 친숙한 플랫폼 서비스들과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 완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풀필먼트와 물류 서비스에 대한 도전과 시사점을 소개해 폭넓은 진로 선택의 기회가 전달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군산대학교 국제물류학과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국토교통부 글로벌물류인력양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고, 현재는(2020~2024년) 해양수산부 해운항만물류전문인력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토대로 취업률 70% 이상의 실적을 내며 지역 물류인재 양성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국내 물류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방구석물류 시즌2」 전체 동영상은 군산대학교 국제물류학과 유튜브 채널(http://www.youtube.com/KSNUSCL)과 비욘드엑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