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5 (금)
[경희대] 고른기회전형 신설…의학계열 모집군 나군으로 변경
[경희대] 고른기회전형 신설…의학계열 모집군 나군으로 변경
  • 교수신문
  • 승인 2021.12.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아요_경희대
송주빈 경희대 입학처장

경희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2천240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수능위주전형으로 2천7명을, 실기위주전형으로 233명을 선발한다. 합격자 발표는 가군과 나군의 ‘일반전형(수능위주)’과 ‘일반전형(수능위주)-체육(스포츠지도학과, 태권도학과)’는 2022년 1월 25일(화) 오후 6시이며, 나머지 전형은 2월 8일(화) 오후 6시다. 수시모집 이월 인원이 추가된 최종 모집인원은 정시 원서접수 전 경희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희대는 정시모집에서 모든 학과를 가군과 나군의 한 개 군에서 단일 모집한다. 의학계열(의예과, 치의예과, 한의예과)을 제외한 서울캠퍼스 소속 학과는 가군에서, 국제캠퍼스 소속학과와 의학계열은 나군에서 모집한다.

정시 수능위주전형의 전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은 △고른기회전형 신설 △의학계열 모집군 변경 △빅데이터응용학과 등 3개 학과 신설 △약학과 6년제 학부 선발 △스포츠지도학과·태권도학과 성적 반영 방식 변경이다.

고른기회전형은 수능성적 100%로 선발하며, 농어촌학생과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다. 의학계열(의예과, 한의예과, 치의예과)의 모집군은 가군에서 나군으로 변경된다. 첨단학과인 경영대학 빅데이터응용학과(13명),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학과(17명), 생명과학대학 스마트팜과학과(20명)를 신설했고, 약학과가 6년제 학부 선발로 신설됐다. 첨단학과와 약학과 등록자를 위한 첨단인재장학, 약학인재장학도 마련했다. 신설학과에 관한 설명은 입학처 홈페이지 소개자료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전년도 수능 100%로 선발했던 체육대학 스포츠지도학과, 태권도학과는 올해 수능 90%와 학생부성적 10%로 평가한다. 학생부성적은 교과 70%, 비교과 30%(출결, 봉사 각각 15%)의 비율로 반영하는데, 비교과 영역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일괄 만점 처리한다.

 

계열별 수능 반영비율 달라··· 환산점수 확인 필수

경희대는 모집 단위에 따라 인문, 사회, 자연, 예술·체육계열로 구분해 모집한다.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수학, 사회/과학탐구 2과목, 영어, 한국사를 반영한다.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미적분 또는 기하), 과학탐구 2과목, 영어, 한국사를 반영한다. 예술·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사회/과학탐구 1과목을 반영한다. 각 계열에 따라 해당하는 수능 영역에 반드시 응시했어야 하며, 수능 반영 영역 중 한 과목이라도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은 지원할 수 없다. 탐구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가산점이나 별도의 지정과목은 없다.

수능 영역별로 국어와 수학은 표준점수를 활용하고, 영어와 한국사는 본교 등급별 환산점수를 활용한다. 탐구영역은 본교 자체 산출 백분위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탐구영역의 백분위변환표준점수는 수능성적 개별 통지 이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문, 사회, 자연, 예술·체육 계열별 수능 영역 반영비율이 달라 표준점수의 단순 총점이 같다고 해도 반영비율이 높은 영역의 성적에 따라 수능 환산점수에 차이가 발생한다. 계열별 반영비율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희대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지난 3년간 정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019~2021학년도 경쟁률과 충원율과 최종 등록자 상위 80%의 수능 과목별 백분위 평균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경희대 지원을 고려하는 수험생은 통계자료를 검토해 지원 여부를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

 

송주빈 경희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