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0 (금)
[강남대] ‘복지·ICT·융합인재 양성’ 특성화 교육과정 신설
[강남대] ‘복지·ICT·융합인재 양성’ 특성화 교육과정 신설
  • 교수신문
  • 승인 2021.12.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아요_강남대
강남대는 학생들이 ICT기반 융합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사진=강남대
강남대는 학생들이 ICT기반 융합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사진=강남대

2022학년도 학사구조개편에 따라 모집단위와 전공이 변경됐다. ICT건설공과대학이 공과대학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기존의 ‘ICT공학부’가 소프트웨어전공과 가상현실전공에 전자공학전공이 포함된 ‘ICT융합공학부’와 새롭게 신설된 인공지능전공과 기존 데이터사이언스전공, 산업경영공학전공이 포함된 ‘인공지능융합공학부’로 개편됐다.

부동산건설학부의 도시공학전공은 스마트도시공학전공으로 명칭이 변경됐고, 경영관리자율전공학부 야간은 글로벌경영학부 야간과 정경학부 야간의 모집단위로 선발한다. 경영관리대학의 융합자율전공학부는 폐지돼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는다.

강남대(총장 윤신일)는 2022학년도 정원내·외 1천6백명 중 정시전형을 통해 594명을 모집한다. 이는 전년도 대비 정시 일반전형 정원내 기준 모집인원을 10명 확대한 것이다. 2022학년도에 ‘가’, ‘나’, ‘다’군에서 지원 가능하며, 원서접수기간은 2021년 12월 30일부터 2022년 1월 3일 18시까지이다.

정원내 수능 및 실기/실적위주 일반학생전형의 경우 ‘가’군 249명, ‘나’군 191명, ‘다’군 96명을 선발하나, 수시등록 결과에 따라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다. 정시 외 정시전형 중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서 58명을 모집하며, 특성화고교졸업자, 장애인 등의 경우 수시 미선발 인원만큼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인문 사회계와 예·체능계의 경우 국어 또는 수학 50% + 영어 30% + 탐구1과목 20%를 반영하며, 국어 또는 수학 중 수험생에게 유리한 상위 1개 영역만을 50% 반영한다. 자연계의 경우 수학 50% + 영어 30% + 탐구1과목 20%를 반영하며, 수학의 경우 미적분과 기하응시자에게는 10%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모든 계열에 걸쳐 한국사는 응시 필수 과목이다. 예·체능계 전형방법의 경우, 음악전공은 수능 10% + 실기 90%,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은 수능 40% + 실기 60%, 스포츠복지전공은 수능 30% + 실기 70%를 반영한다.

음악학전공은 피아노, 성악, 관현악의 세부 전공으로 나눠지며, 피아노전공은 자유곡 2곡, 성악전공은 독일 가곡과 이태리 가곡(또는 오페라 아리아) 각 1곡씩 총 2곡, 관현악전공은 자유곡 1곡의 실기고사가 있다. 유니버설아트디자인의 실기 과목에는 ‘발상과 표현’과 ‘기초디자인’이 있으며 수험생은 선호하는 실기 유형을 선택할 수있다. 스포츠복지전공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으로 10m 왕복달리기 종목은 폐지했으며, 제자리 멀리뛰기와 메디신볼 던지기 2종목으로 실기 고사를 실시한다.

Wel-Tech 기반 특성화 프로그램

복지 ICT 융합교육을 선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변화에 부합하는 미래 지향적 대학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강남대는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노인과 장애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화성치매안심센터, 용인강남학교, 기흥노인복지관, 강남종합사회복지관 등에 Wel-Tech 리빙랩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Wel-Tech 아이디어 및 제품 개발 공모전, Wel-Tech 연계 산학협력 포럼, 라운드 테이블, 심포지엄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산·관·학 협력에 기반을 둔 복지기술 융합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복지와 테크놀로지’, ‘인공지능의 이해’ 등 7개 특성화 과목을 개발해 교육과정에 편성하고 SW활용 교육프로그램과 튜터링 서비스를 운영해 모든 학생들이 ICT 기반의 융합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 소규모 독립 연구 결과물의 대외 수상과 학생들의 복지기술 아이디어를 구현해 장애 학생들의 학교생활 편의성을 높인 사례는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볼 수 있다.

서병학 강남대 입학처장
서병학 강남대 입학처장

 

서병학 강남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