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15 (목)
전북대, 지역혁신 이끌 통합교육 플랫폼 구축
전북대, 지역혁신 이끌 통합교육 플랫폼 구축
  • 홍지수
  • 승인 2022.01.1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생명, 연기금 인재양성 위한 ‘혁신도시 캠퍼스’ 운영
10일 개막식 갖고 전북대 등 5개 대학 200여명 학생 참여

지난 2019년 교육부의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주관기관에 선정돼 우수인재 양성과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사업을 주관해 온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지역혁신 주체들과 지역 전략산업 분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교육 플랫폼을 구축, 지역협력의 모범이 되고 있다.

전북대 등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 참여 5개 대학과 국민연금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농업실용화재단 등이 지역 전략 산업인 농생명과 연기금, 국토정보 분야의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도시 캠퍼스’를 올해 처음 구축, 10일 개막식을 갖고 본격 교육에 돌입하였다.

전북대는 그간 대학과 지자체, 공공기관, 산업계 등 전북지역 23개 기관을 아우르는 플랫폼을 구성, 공동 교과과정과 현장실습 등을 추진해왔다. 이번 ‘혁신도시 캠퍼스’는 각 공공기관별로 운영됐던 교육과정을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이를 통해 각 기관들의 역량이 하나로 결집돼 지역 공공기관 및 이전 공공기관 진출 희망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명실공히 대학과 지자체, 공공기관 등 지역 혁신 주체들이 전략산업 분야 지역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같은 지역 혁신 주체들의 협력이 구체화된다면 전북대가 준비하고 있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RIS)사업’ 유치에도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10일 개막식을 통해 본격 시작된 혁신도시캠퍼스 과정에는 전북대를 비롯해 △군산대 △우석대 △원광대 △전주대 △제주대 등에서 200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전북 이전공공기관의 직무 및 주요사업 분야 △채용 설명회 △취업특강 △관련 분야 IT연계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북대는 이후에도 이전기관과 연계해 지역이전 기관에 취업을 원하는 지역 학생에게 △전문자격 교육 △멘토링 △NCS  △면접교육 등을 배울 수 있는 One-stop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북대 김동원 총장은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은 지역 혁신주체를 아우르는 협력으로 지역의 산업적 특성을 반영해 농생명과 연기금, 공간, 안전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가 함께 하는 통합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제공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역발전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전북 발전의 디딤돌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은 교육부 사업 선정을 통해 국비와 전라북도,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 완주군 등에서 사업비를 지원받아 이전 공공기관 관련 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