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10 (목)
마스터풀 코치를 위한 '코칭 핵심 역량'... 영적인 면까지 살피세요
마스터풀 코치를 위한 '코칭 핵심 역량'... 영적인 면까지 살피세요
  • 김재호
  • 승인 2022.01.1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나온 책_코칭 핵심 역량|박창규·원경림·유성희|학지사|376쪽

'코칭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의
공통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 '코칭 핵심 역량'

마스터 코치 인증을 받거나 혹은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마스터풀 코치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코칭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코칭 핵심 역량’을 터득하고 체화시켜야 한다. 구조화된 코칭 핵심 역량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깊이 이해할수록 우리 내면의 정신적·영적인 면까지 닿아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이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게 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이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내가 어떻게 중심을 잡고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지혜도 함께 얻게 된다.  『코칭 핵심 역량』은 기존의 11가지 코칭 핵심 역량에서 개정된 8가지 핵심 역량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새로운 8가지 핵심 역량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평가 지침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현재는 기존의 11가지 역량을 기준으로 새로운 8가지 역량을 병행해 사용하고 있다. 

 

이 책의 공저자들은 우리나라에서 코칭과 리더십 관련 전문가들이다. 박창규 국민대 겸임교수는 미국에서 리더십과 코칭을 접한 이후 20여 년간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하였고 코칭을 강의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로 국제코칭연맹(ICF)으로부터 마스터 코치MCC로 인증받은 코칭리더십 전문가이며 대한민국 코치들의 멘토 코치로 귀감이 되고 있다. 원경림 남서울대 아동복지학과 및 같은 대학원 고칭학교 교수는 한국코칭학회 교육학계 위원장이다. 한국리더십센터그룹KLC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창의적 교수법, 해리슨 진단Harrison Assessment 등 리더십과 코칭 전문교수를 역임하였으며 FT 및 R&D 활동을 하였다. 유성희 경희대 겸임교수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에서 28년간 HR 담당자로 근무하였다. 그중 8년간 사내에 코칭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면서 코칭에 입문하여 다양한 조직 내 이슈를 코칭하였다. 

『코칭 핵심 역량』은 코칭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 서론 ‘코칭에 대하여’로 시작하여, 코칭 역량 1번부터 8번까지 장별로 각 역량의 개념과 실행 지침을 설명하고, 코칭에서의 적용 방법을 보여 준다. 8개의 역량은 크게 4개의 범주인 기초 세우기, 관계 공동 구축하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학습과 성장 북돋우기로 나뉘어 있다. 

 

코칭 과정에서 겪는 불안감을 극복하자

코칭을 잘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코칭 교육에 참여하거나 코치 자격을 취득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요구된다. 코칭의 핵심 역량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때 코칭 과정에서의 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특별히 애쓰지 않고도 편안하게 코칭을 할 수 있고, 자신의 코칭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코칭 핵심 역량을 체득하려는 노력은 코칭 리더십을 발휘하는 디딤돌이 되어 코칭에 대한 부담감에서 자유로워지도록 우리를 인도할 것이다. 이 책은 ICF 코칭 핵심 역량의 원문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영어로 쓰인 원문의 내용을 우리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견이 오가고 다양한 구상이 시도되었다. 마스터 코치다운 모습으로 꾸준히 성장해 나가기 위해 이 책을 활용하기를 권한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