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5 (목)
인구소멸 대응 위해 ‘인구감소지역’ 평생학습도시로 별도 선정
인구소멸 대응 위해 ‘인구감소지역’ 평생학습도시로 별도 선정
  • 강일구
  • 승인 2022.02.1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2022년 신규 평생학습도시 선정결과’ 지난 9일 발표
신규 평생학습도시 9천만원, 기존 평생학습도시에 2천만원 지원
교육부는 지역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8개 지자체를 평생학습도시 신규 선정하고 기존 평생학습도시에 대해서는 특성화를 지원한다고 지난 9일 발표했다.

강원 태백시, 경북 문경시, 부산 강서구, 서울 광진구, 서울 종로구, 인천 동구, 인천 중구, 전북 순창군이 평생학습도시로 신규지정됐다. 기존 평생학습도시를 대상으로는 ‘지역자원 연계 강화형’ 사업과 ‘지역특화 프로그램형’ 사업을 통해 특성화를 지원한다. 

교육부는 지역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8개 지자체를 평생학습도시 신규 선정하고 기존 평생학습도시에 대해서는 특성화를 지원한다고 지난 9일 발표했다.

신규로 지정된 8개 지자체는 각 9천만 원 내외의 평생교육사업 운영비를 지원받는다. 지자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 자발적 학습동아리 지원 등의 활동에 운영비를 사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지역자원 연계 강화형’과 ‘지역특화 프로그램형’ 사업을 통해 기존 평생학습도시의 특성화를 위해 지원한다. 지원한다. ‘지역자원 연계 강화형’은 지자체가 대학, 학교 등과 연계해 학습자 중심 평생학습 체제를 구축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지역특화 프로그램형’은 지자체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자체가 운영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2천만 원 내외의 지원을 받는다.

이번에 ‘지역자원 연계 강화형’ 사업을 통해 지원받는 지자체는 강원 원주시, 부산 남구, 서울 성동구, 서울 중랑구, 울산 동구 5곳이다. ‘지역특화 프로그램형’ 사업을 통해 지원받는 지자체는 강원 인제군, 강원 철원군, 경북 의성군, 경기 오산시, 경기 화성시, 경남 거창군, 경북 경주시, 광주 북구, 대전 유성구, 부산 연제구, 전남 곡성군 11곳이다. 교육부는 이외에도 지역특화 프로그램형(기초-광역지자체 연계)에 총 5개 시도(경상북도, 부산광역시, 서울특별시, 충청북도, 전라남도)를 선정했다. 이들 지자체에 대해서는 4천만 원이 지원된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지역의 인구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학습도시 지정 시,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을 평생학습도시 대상으로 별도 선정한다. 특성화 지원 심사 시에는 가점을 부여한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이번에 평생학습도시로 별도 선정된 지자체는 강원 태백시, 경북 문경시, 전북 순창군이다. 특성화 지원 심사에서 가점을 받은 지자체는 강원 철원군, 경북 의성군, 경남 거창군, 전남 곡성군이다.

교육부는 매년 공모를 통해 기초 지자체 내 조직·인력·예산 등 평생학습 기반을 확인해, 신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해왔다. 또한, 최초 지정 4년이 지난 후에는 지역별 평생교육 사업 추진 현황 등을 점검하는 재지정평가를 통해 3년 주기로 재지정을 하고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2021년에는 180개였으나 올해 8곳이 추가 선정돼 188곳이 됐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와 지자체가 함께 노력한 결과, 전체 기초 지자체의 83% 이상이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는 등 평생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기반이 마련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지역 평생교육이 질적 도약을 위해 관계부처와 시·군·구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