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50 (금)
살아 계신 예수의 비밀의 말씀
살아 계신 예수의 비밀의 말씀
  • 최승우
  • 승인 2022.04.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강남 지음 | 김영사 | 560쪽

이것은 살아 계신 예수께서 말씀하시고
디두모 유다 도마가 받아 적은 비밀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의 뜻을 올바르게 풀이하는 사람은
결코 죽음을 맛보지 아니할 것입니다.”

세계 비교종교학계 거장의 입체적인 해석을 통해
오늘도 생생하게 살아 계신 예수의 복음을 다시 듣는다

1945년 12월, 이집트 북부 나그함마디 땅속에서 발견된 열세 뭉치의 파피루스는 그동안 믿어왔던 기독교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52종의 파피루스 문서 속에는 현재의 성경에 포함되지 않은 예수의 잃어버린 가르침이 콥트어로 남겨져 있었다. 초기 그리스도교 전통에서 예수의 쌍둥이 형제로 불리던 도마가 ‘살아 계신 예수(the living Jesus)의 말씀’ 114절을 기록한 〈도마복음〉은, 역사의 손길이 닿기 전 가장 생생하고 힘 있는 예수의 말씀을 원형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모두 114개 ‘예수의 어록’으로 이루어져 있는 〈도마복음〉의 가장 큰 특징은, 믿음을 넘어서는 ‘깨달음(gnosis)’을 통해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메시지이다. 〈도마복음〉은 기존 공관복음에서 많이 언급하는 기적, 예언의 성취, 재림, 종말, 부활, 최후의 심판, 대속을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내 안에 계시는 하느님을 아는 것, 이것을 깨침으로써 새사람이 되고 죽음을 극복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비교종교학자 오강남 교수가 수많은 동서양 해설서를 종합하고 곁가지를 털어내어, 〈도마복음〉의 정수를 한 권으로 새롭게 집약했다.

《살아 계신 예수의 비밀의 말씀》은 2009년 출간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로 선정되었던 《또 다른 예수》의 13년 만의 개정판으로, 〈도마복음〉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석헌 사상의 신비주의적 차원]과 [공관복음에 나타난 천국의 비밀]을 책 말미에 50여 페이지 추가했고, 디자인과 구성을 시원하게 개편했다. 114개 절마다 영어 문장을 함께 싣고 페이지를 나누어 의미를 깊이 음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본문을 다시 다듬고 방대한 자료와 설명들, 인용 문장, 부록과 색인까지 현대적으로 수정·보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