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20 (금)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우수성과 과제 선정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우수성과 과제 선정
  • 배지우
  • 승인 2022.05.1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정보보호학과 김영갑(사진) 교수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개최한 '2022 IITP 정보보호 R&D 과제교류회'에서 우수성과 과제로 선정되어 격려패를 수상했다.

세종대 김영갑 교수.
세종대 김영갑 교수.

이번 과제교류회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총 110개의 과제에서 원장상 3팀, 격려패 6팀이 수상했다.

김 교수 연구팀의 과제는 ‘공공 인프라 안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이다. 김 교수 연구팀은 공공 인프라 환경에서 공공 안전을 확보하고 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영상보안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기술은 보안 영상을 관리하기 위한 시놉시스 추출, 접근제어, 암·복호화 기술을 영상 보호의 필수 보안 기술로 활용한다. 영상 활용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은 위험 예측을 통해 처리 비용도 감소시킨다. 또한 공공 인프라 기반 시설의 CCTV 영상 관제 및 통합보안관제 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지난 3년간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연구에 대한 SCIE 논문 18편(JCR 게재 연도 기준 IF Top 2% 5편 포함 Top 10% 8편)을 포함하여 총 27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자체 보안 원천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 18건(국제 2건, 국내 16건) 및 특허 등록 4건(국제 1건, 국내 3건)을 진행하여 국내외 핵심 특허도 확보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지원해 준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좋은 성과를 이끌어 준 참여 교수님과 연구원들에게 감사하다. 이번 기술이 다양한 환경에 활용되어 공공 보안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