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10 (금)
분열극심한 ‘上火下澤’의 해…지도층은 ‘羊頭狗肉’
분열극심한 ‘上火下澤’의 해…지도층은 ‘羊頭狗肉’
  • 이민선 기자
  • 승인 2005.12.19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자성어로 풀어본 2005년 한국사회

“올 한해 우리 모두는 불과 물처럼 서로 상극이었다.”

한국사회의 ‘소모적 분열과 갈등’은 여전했나보다. 지난해 ‘패를 지어 상대를 배척한다’는 의미의 ‘黨同伐異’로 2004년을 불렀던 교수들은, 올해 한국사회 역시 생산적이지 못한 논쟁이 난무하고 서로를 아우르는 배려가 없었다며 2005년을 ‘上火下澤’의 해로 규정했다.

교수신문이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교수신문 필진과 주요 일간지, 그리고 지역신문 칼럼니스트 교수 2백 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05년 한국 사회를 풀이할 수 있는 사자성어로 ‘上火下澤’(38.5%)을 꼽았다.

‘위에는 불 아래에는 못’이라는 뜻풀이처럼, 2005년 내내 정치·경제· 사회 영역에서 서로 상생하지 못한 채 비생산적인 논쟁과 대립, 분열만이 있었다고 풀이했다. 교수들은 이어 ‘羊頭狗肉’(13.0%)을 한국사회를 특징짓는 사자성어로 선정했고, ‘舌芒於劍’(11.5%), ‘吹毛覓疵’(10.0%), ‘勞而無功’(7.0%) 등을 2005년의 사자성어로 꼽았다.

‘正’과 ‘反’만 있을 뿐, ‘合’이 없었다

‘上火下澤’의 대표격은 국회였다. 2005년 첫 임시국회를 앞두고 ‘국회개혁을 위한 초선의원 연대모임’은 “올해는 정말 달라집시다”라며, 정쟁을 방지할 수 있는 묘책을 국회의장, 열린우리당 및 한나라당 원내대표에게 건의했지만, 역시나 2005년 정기국회 및 임시국회는 파행과 졸속 운영을 거듭했다.

지난 9일 사립학교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과정에서는 열린우리당이 이를 강행처리하면서 몸싸움과 욕설이 난무했는가 하면, 법안 통과 이후에는 한나라당이 임시국회를 보이콧하며 장외투쟁을 벌여 새해 예산안과 8·31부동산 대책 후속 법안 처리가 늦어져 차질을 빚었다. 또, 지난 6월에는 국회 상임위원회 정수 조정문제를 둘러싸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논쟁을 벌이다, 결국 하루 늦은 6월 2일부터 임시국회를 열기도 했다. 정희준 동아대 교수(스포츠사회학)는 “올해 내내 국회는 토론 끝에 합의에 이르기보다 싸움 끝에 표결에 들어가고, 그 표결 결과조차 받아들이지 않는 옹졸함을 보였다”라고 비판했다.

행정복합도시 건설에 따른 끊이지 않는 논쟁 역시 분열상만 드러낼 뿐 소모적이기는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10월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결정을 받은 후, 1년여 만에 행정도시특별법이 마련돼 국회를 통과했지만 또 다시 위헌소송이 제기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헌법재판소가 합헌 결정을 내려 행정도시 건설을 둘러싼 논란을 종지부를 찍었지만, 서울시 의회의원들은 행정도시건설계획을 저지할 방침을 세우고 있고 한나라당 수도분할반대투쟁위원회 역시 수도권 발전 문제를 둘러싸고 문제제기를 할 움직임을 보여 행정도시 논란 2라운드를 예고하고 있다.

강정구 교수 사건에 이르면, 60년 동안 지속되는 ‘비생산적인’ 이념 논쟁의 절정을 보는 듯하다. 강 교수의 발언이 학문적 영역 내에서 타당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당사자를 친북좌파로 몰아가며 ‘사상과 표현의 자유’에 재갈을 물리는 등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근간을 부정하는 행태가 사회 곳곳에서 보였다. 곽병선 군산대 교수는 “윗목과 아랫목이 서로 다른 것처럼 우리 사회가 아직도 이념갈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라고 개탄했다.

 

▲ © 이재열

 

 

사회 양극화까지 겹쳐

 

20:80의 사회양극화 현상은 분열된 한국사회를 상징하는, 또 다른 모습의 ‘上火下澤’이다. 이기홍 강원대 교수(사회학)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경제활동 인구의 50%를 넘어선 것에서 단적으로 드러나듯 2005년은 사회의 양극화가 더욱 급격해진 해인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예컨대 비정규직의 경우 노동수준은 정규직과 동일하지만 시간당 임금은 많게는 정규직의 70.5%(2005년 한국노동연구원 발표), 적게는 48%(2004년 노동계 주장)에 지나지 않아 노-노 갈등까지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 아무런 대책 없이 3백50만명의 농민에게 심각한 타격을 가하는 쌀 개방을 기어이 비준하면서, 언제나 희생을 강요받았던 농민들의 삶은 더욱 어두워 졌다.
 
홍덕률 대구대 교수(사회학)는 “한국 사회는 지금 거대한 역사적 전환기로서 사회 제도 및 국가 운영 패러다임의 혁신을 위해 정파와 지역, 계층을 떠나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지만, 공존의 정신과 상생의 노력이 아쉬운 한 해였다”라고 지적했다.

정대현 이화여대 교수(철학)는 “현재의 모습들은 비판과 토론의 문화가 생성되는 초기의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라며, “교수사회는 이 초기의 진통을 최소화하고 성숙한 비판문화에로의 기여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패러다임 변환기, 공존과 상생의 노력 아쉬워

2005년은 한국사회는 ‘羊頭狗肉’의 해로 풀이되기도 한다. 한국 사회의 주류 인사들이 ‘양머리를 대문 앞에 달아놓고 안에서는 개고기를 파는 것’처럼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한 해였기 때문이다.

‘1등 신화’의 주인공 이건희 삼성 회장과 홍석현 前 중앙일보 회장이 1997년 1백억원의 회사 자금을 횡령해 여야 대선후보와 전·현직 검사 및 경제부총리 등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재벌과 정치권, 언론의 충격적인 유착 관계가 드러났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국가정보원이 김영삼 정부 시절부터 정치인, 고위공무원, 언론 및 재계 인사들을 불법감청을 해온 것을 밝혀지고, 일부는 정치활동에 활용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줬다.

지도층 인사들의 ‘악취’ 봇물

또한, 현대·기아 자동차 전·현직 노조 간부의 취직장사를 비롯해 이남순 前 한국노총 위원장과 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의 금품수수 사건은, 도덕성을 무기로 하는 노동운동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일부 대학교수들의 연구비 횡령 사건 역시 동료 연구자들의 힘을 빼놓음과 동시에, 사회지도층을 분류되는 교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악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강현아 전남대 강사(사회학)는 “정치, 경제, 사회 영역 뿐 아니라 대학사회와 일상적인 인간관계에서도 이러한 위선을 볼 수 있다”라며, “과정보다는 결과만이 중시되는 사회는 결국 신뢰가 무너진 사회를 만든다”라고 말했다.

일부 교수들은 1년 내내 한국사회 구성원들이 정제되지 않은 언어로 사람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갈등을 조장했다며 ‘舌芒於劍’을 2005년의 사자성어로 선정하기도 했다. 최협 전남대 교수(문화인류학)는 “정치지도자에서 초보 정치인에 이르기까지 민생을 보살피는 실질적인 일을 하기보다는 언어폭력으로 국민을 피곤하게 만들었고, 언론의 보도와 칼럼 등에서도 수준 낮은 언어행태가 난무해 사회 분위기를 흐렸다”라고 일갈했다.

또, 6자회담의 성과에 대한 흠집 내기, 황우석 교수 연구팀을 둘러싼 일련의 논쟁을 가리키며, 상대방의 작은 허물을 찾아 비난하는 행위(吹毛覓疵)가 난무한 한 해이기도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은선 세종대 교수(교육학)는 “사회 전반적으로 다른 사람을 격려하고 실수를 덮어주고 하는 것보다는 흠집을 찾아내어 비난하고, 과대포장하는 것이 너무 만연된 것 같다”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분열갈등 2005-12-20 23:09:27
/

비정규직 50% 초과,경제 활동 인구 중-50% 이상의 고단한 현장 외면.!


법정 전임교수 확보율 60.1%(따사로운 전임교수 일부의)말말 말장난 치기.!


부족한 대학교수 40%의 비전임 강사 -비정규교수(8만8천여명)의 월평균 강의료 70만원 미만,4개월 방학기간 급량비 미지급.기초 연구비 미지급,학기별 계약기간...비전임 강사를 착취한 전임교수 월평균 보수 392만원 .!!



한국에서 가장 선량치 못한 파렴치한 패거리
===========================================
1.대학교수(비전임 강사 40%의 피를 빨아 먹는 흡혈귀),연구비 유용 범죄 집단들 .
2.이건희 재벌 등 자본가,대기업 경영자(비정규직 근로자 50% 초과)
3.관료층 - 고급공무원들의 부동산 투기,재산증식,자산불리기.
4.정치가
5.전교조 등 전임교사-교육공무원 40만여 패거리(교육예산의 87% 독식)
6.군인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