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0 (금)
제2회 ‘성균한국어학 국제학술대회’ 개최
제2회 ‘성균한국어학 국제학술대회’ 개최
  • 김재호
  • 승인 2022.05.19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 BK21 혁신·공유·정의 지향의 한국어문학 교육연구단(단장 천정환)은 성균관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와 함께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오는 21일에 치러지는 제2회 성균 한국어학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국외의 석학들과 국내의 신진 연구자들 모시고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의 새로운 논리와 방향’을 주제로 하여,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 분야의 의제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행사는 미국 뉴욕스토니브룩대의 손희정 교수, 대만 문화대의 오충신 교수, 중국 남경대의 서엽 교수, 프랑스 라로셸대의 홍소라 교수, 프랑스 국립동양어문화대의 이보람 교수 등 해외의 석학들을 초청하며,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 연구에 활발하게 매진 중인 신진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의 현재의 논점과 의미를 진단할 것이다.

'혁신·공유·정의 지향의 한국어문학 교육연구단'과 성균관대 한국어교육학과는 이번 제2회 성균 한국어학 국제학술대회가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의 새로운 논리와 방향을 논의함으로써 현재의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의 논점들에 주목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한국어교육학이 학문적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볼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성균관대 국문과의 혁신·공유·정의 지향의 한국어문학 교육연구단은 새로운 시대적 환경에 적합한 신진 인문학 연구자를 양성하고, 연구와 교육 내용을 사회와 공유하는 학문 단위로서 2020년 출범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 분야의 외국 석학들의 발표와 우수 신진 연구자들의 발표를 통해,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학의 새로운 논리와 방향을 탐색하고자 함. 1부에서는  미국, 대만, 중국의 외국 석학들이 자리하여 한국어교육학의 사례 비교 성과물과 국어학의 형태론적 논의가, 2부와 3부에서는 두 분과로 나누어 국어학 분과에서는 방언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현 시기의 국어학 논의를 다루는 한편, 한국어교육학 분과에서는 한중 비교언어학, 프랑스의 한국어 학습자의 교육 등 한국어교육학의 문제들을 새로운 시야로 다루는 연구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ZOOM에 접속하여 누구나 방청할 수 있으며, 방청을 위한 온라인 접속주소는 http://www.klbksk.com/wiki/index.php/SKKLIC_2nd 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