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00 (금)
한국외대,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 기념 2022 포르투갈어 영화제 개최
한국외대,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 기념 2022 포르투갈어 영화제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2.05.2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년 유네스코(UNESCO) 지정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 의미 되새겨...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3대륙 영화 한자리에서 만나는 기회
■ 포르투갈어권 대사관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해 온 한국외대 포르투갈어과 주최 문화 교류 프로그램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박정운)는 주한 브라질대사관, 주한 포르투갈대사관, HUFS카몽이스포르투갈어센터 등과 공동으로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을 기념하여 5월 26일(목)부터 28일(토)까지 3일간 서울캠퍼스 사이버관 대강당에서 포르투갈어 영화제를 개최한다.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 기념 2022 포르투갈어 영화제 포스터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 기념 2022 포르투갈어 영화제 포스터

5월 5일은 유네스코(UNESCO)가 지정한 ‘세계 포르투갈어의 날’이다. 포르투갈어는 그 긴 역사와 함께 다양하고 풍성한 문화적 토양 역할을 해왔다. 이를 대변하듯, 포르투갈 현대문학의 대표주자로 손꼽히는 작가 베르질리우 페헤이라(Vergílio Ferreira, 1916~1996)는 “언어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곳이며, 우리의 생각과 감정의 경계를 형성하는 곳”이라고 평 하기도 하였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포르투갈어라는 하나의 끈으로 연결되어 이를 통해 세상을 담아내는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3개 대륙의 영화를 만나볼 수 있다. 선댄스영화제, 소피아국제영화제 등 세계 유수의 국제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브라질, 포르투갈, 앙골라 영화 세 편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다. 상영작은 한국외대 포르투갈어과가 주한 브라질대사관과 주한 포르투갈대사관, HUFS카몽이스포르투갈어센터와 함께 엄선하였다.

▣ “포르투갈어 영화제” 상영작 소개
    
개막작은 ‘세컨드 마더’(The Second Mother, 2015)로 2015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연기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상파울루의 부유한 가정집 하우스 메이드로 일하는 발(헤지나 카제)이 13년째 남처럼 떨어져 지낸 친딸 제시카(카밀라 마르질라)와 관계를 회복해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엄마’라는 단어가 지니는 따스한 치유와 가슴 먹먹한 울림의 메시지를 전한다.

2015 소피아국제영화제에서 작품·감독·남자연기상·여자연기상 등 9개 부문을 석권한 포르투갈 영화도 소개된다. ‘고양이는 현기증이 나지 않아’(Cats Don't Have Vertigo, 2014)다. 리스본 알파마 지구의 그림 같은 배경 속에서 펼쳐지는 이 영화는 호자(마리아 두 세우 게하)라는 73세 여성과 18세 소년 조(주앙 제주스) 사이에 전개되는 예상치 못한 우정을 다루고 있다. 현대 포르투갈 사회를 진솔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바라본 작품이다.

앙골라, 브라질, 포르투갈 3개국이 공동 제작한 영화 ‘더 그레이트 킬라피’(The Great Kilapy, 2012)도 상영된다. 1960년대 앙골라 사회를 뒤흔든 실제 사기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희대의 사기꾼 주앙지뉴(라자루 하무스)의 삶을 그린 영화다. 정치 활동에 무관심했던 인물이 피부색에 따른 인종차별과 포르투갈의 식민통치에 맞서 활동가로 변모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 관람 문의 : 한국외대 포르투갈어과, 02-2173-228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