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1-28 17:34 (월)
동양대 베트남 철도 ODA 최종 평가 선정 및 국제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동양대 베트남 철도 ODA 최종 평가 선정 및 국제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 배지우
  • 승인 2022.06.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동양대학교(이하운 총장)와 한국철도공사(나희승 사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석영철 원장)을 포함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참여기관이 한국철도공사 서울 사옥에서 국제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국제개발 협력 업무협약식(왼쪽 세 번째부터 동양대학교 이하운 총장, 한국산업 기술연구원 석영철 원장, 코레일 나희승 사장)
국제개발 협력 업무협약식(왼쪽 세 번째부터 동양대학교 이하운 총장, 한국산업 기술연구원 석영철 원장, 코레일 나희승 사장)

이에 앞서 지난 5월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발주하는「베트남 철도(궤도 분야) 안전관리 역량 강화 프로젝트」최종 선정평가에서 한국철도공사와 동양대학교 등의 참여기관(샬롬엔지니어링(주), (주)투트랙, (주)지에스지, (주)버켈라)은 개발도상국에 한국 철도의 궤도 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지원하는 해외 공적개발원조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2024년까지 총 3년간 128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여기서 동양대학교는 철도 유지관리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 18억 원을 지원받는다. 사업의 선정을 위하여 ODA 참여기관과 베트남 철도 공사(VNR)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수요조사, 사전 기획, 상세 기획 및 타당성 조사, 본 과제 도출 및 선정 등 다양한 수주 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본 업무협약에서는 한국철도공사와 중소기업의 R&D 공동개발품에 대한 해외시장의 개척을 지원하고, 국내 대학과 연계하여 K-철도 기술력을 해외에 전파하며, 한국-베트남 양국의 동반성장 및 국제기술 교류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본 체결식에서 이하운 총장은 “성공적인 ODA 사업 수행을 위하여 대학이 맡은 궤도 유지보수 교육과 훈련의 역할에 대해 최선을 다할 것이고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라고 약속하였다. 

또한, 나희승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4차 산업을 접목해 연구·개발한 첨단기술 수출로 중소기업을 비롯한 한국 철도산업의 동반성장을 이끌겠다"라며 "ODA 사업을 기반으로 운영·유지보수 사업 수주 및 해외시장 진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석영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은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대규모 교통 인프라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띨 것이며,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해 K-철도 기술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향후 국내 기업의 인프라 수주 성과로도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본 ODA 사업에서 동양대학교의 역할은 교육·훈련으로써 궤도 분야별 교재편찬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원국 베트남 현지 실정에 맞는 교육·훈련 자료를 개발하고, 실무적인 커리큘럼으로 베트남 현지 교육·훈련으로 300여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한-베 궤도 유지관리 기준을 비교·분석하여 개선된 기술기준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훈련 분야 사업 책임을 맡은 동양대학교 정혁상 교수(국제개발 협력센터장)는 “세계 5위의 K-철도 기술력을 개발도상국에 보급·전파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사업으로 양국 간 경제 및 기술 교류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올해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데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