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40 (금)
과기정책연 ODA 사업, 캄보디아‘국가과학기술로드맵’으로 채택
과기정책연 ODA 사업, 캄보디아‘국가과학기술로드맵’으로 채택
  • 최승우
  • 승인 2022.07.1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선진 과학기술정책, 개도국 국가과학기술혁신 선도

대한민국 선진 과학기술정책이 개발도상국 국가과학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역할을 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STEPI), 원장 문미옥)은 ODA 사업인 『2021년도 국제기술혁신협력사업(K-Innovation Partnership Program)』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공무원 및 현지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기술로드맵 자문사업」이 캄보디아 ‘국가과학기술로드맵’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1년 간 진행되었던 「기술로드맵 자문사업」은 ▲농업 ▲보건 ▲교육 분야를 캄보디아 전략기술분야로 선정, 관련한 정책 로드맵 구축을 위해 진행됐다.

먼저, 농업 분야는 캄보디아 농업생산성과 품질기반시설에 초점을 맞췄으며, 보건 분야는 ICT 기술을 활용한 정보에 입각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로드맵 구축의 목표로 삼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 분야는 컴퓨터를 통해 학교와 집에서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학습결과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로드맵을 구축했다.
캄보디아 국가과학기술로드맵으로 채택이 된 동 사업은 캄보디아 과학기술혁신(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STI)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된 1단계 정책자문 사업의 후속 사업이다.

동 자문사업은 ‘2050년 캄보디아 국가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경제사회적 목표 이행계획 아래 진행되었다.

캄보디아 국가과학기술로드맵 공표식(캄보디아 산업과학기술혁신부 공무원)

특히, 지난 1단계 정책자문 사업은 캄보디아 정부 최초의 국가과학기술 기본계획인 ‘National STI Policy 2020-2030’*이 수립을 하는 성과도 이뤘다.

* National STI Policy 2020-2030 : 주요 정책목표로 성별균형을 고려하면서 직업 윤리를 갖춘 과학기술혁신 인력을 개발 및 육성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국가연구개발과 해외 기술 흡수 역량 강화 등이 있음

이와 함께 2022년에는 ▲디지털 ▲관광▲에너지 분야가 추가되어 캄보디아의 과학기술혁신 역량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예정이다.

한편, 캄보디아는 지난 6월 23일(목), 국가과학기술로드맵을 공식적으로 채택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캄보디아 산업과학기술혁신부(Ministry of Industry,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MISTI) 주최로 진행된 이번 공표식은 한국과 캄보디아 관련 전문가 약 120여 명이 온·오프라인 참석하여, 농업, 보건, 교육 분야의 각 로드맵에 대한 배경, 기술 및 전략 등을 공유하기도 했다.

온라인으로 참석한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축사를 통해“한국의 과학기술 로드맵 시행 경험을 전하고자 노력한 우리원 연구자 포함 국내 전문가들의 노력이 오늘 캄보디아 국가기술로드맵을 선언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국가기술로드맵이 캄보디아 경제사회 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ODA 사업인 『국제기술혁신협력사업(K-Innovation Partnership Program)』은 개도국의 과학기술혁신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4년도에 발족하여 9년째 진행되고 있는 동 사업은 STI분야 정책자문 및 역량지원 등 한국의 과학기술발전 경험을 기반으로 수원국의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사례처럼 국가기술로드맵으로 채택되는 등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국가위상 제고와 더불어 향후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등 호혜적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