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7 17:37 (수)
[안양대] 학생부종합전형, 교과성적보다 ‘인성·발전가능성’ 비중 높아
[안양대] 학생부종합전형, 교과성적보다 ‘인성·발전가능성’ 비중 높아
  • 교수신문
  • 승인 2022.07.1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수시 모집_ 안양대

안양대(총장 박노준)는 2023학년도 수시 신입생 모집에서 정원 내 1천135명, 정원 외 112명 총 1천247명을 선발하며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3일부터 17일까지다.

 

총 1천247명을 선발하는 안양대는 성실한 학교생활에 대해 평가한다. 사진=안양대

안양대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는 다시 아리학생부교과전형과 아리학생부면접전형으로 나눠지며, 학생부종합은 아리학생부종합전형과 고른기회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아리학생부교과전형, 아리학생부면접전형)는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교과성적이 반영되는 전형이므로 계열에 따른 학생부 반영 교과목 파악이 우선 필요하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교과’ 전 과목 반영(수학 과목 반영 없음), 자연과학·공학계열의 경우 ‘영어, 수학, 과학 교과’ 전 과목 반영(국어 과목 반영 없음), 예능계열에서 뷰티메디컬디자인학과는 ‘국어, 영어, 사회 교과’ 전 과목 반영, 게임콘텐츠학과는 ‘수학, 영어, 과학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한다.  

아리학생부교과전형 모집인원 72명 늘어

아리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아리학생부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면접 대상자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1단계 성적 60%와 면접성적 4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아리학생부교과전형의 모집인원이 작년보다 72명 늘었으므로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이 증가한 학과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아리학생부종합전형과 지원자격에 따른 고른기회전형으로 구분되며,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는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성적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험생이 3년 동안 계열과 학과선택을 위해 쏟은 노력과 성실한 학교생활에 대해 평가하며 특히 우리 대학은 단순히 교과성적보다는 인성, 발전가능성에 대한 평가점수 비중이 높다. 

실기/실적은 실기우수자전형과 체육특기자전형으로 구분되며 먼저 실기우수자전형은 공연예술학과, 음악학과, 게임콘텐츠학과, 체육학과, 실용음악과에서 실기 90%와 학생부교과성적 10%로 선발하며, 스포츠지도학과는 실기 60%와 학생부교과성적 40%로 선발한다. 

체육특기자전형은 스포츠지도학과와 체육학과에서 각각 7명씩 총 14명을 선발하며 종목별 선발 인원은 검도 2명, 골프 1명, 역도 2명, 태권도 2명, 유도 4명, 수영 3명이다.

안양대의 학사제도는 심화전공,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자기설계부전공으로 나뉜다. 재학생은 재학 동안 주전공 외 심화전공, 자기설계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중 하나를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도록 해 다전공 이수를 유도하고 있다. 

안양대는 이와 함께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폭넓은 전과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전과는 사범계열과 예술학부 등 일부를 제외한 전체 학과에서 가능하다. 학과별로 입학정원의 50% 이내에서 전과할 수 있다. 안양캠퍼스와 강화캠퍼스 간 전과도 가능하며, 주야간 전과(동일 학과 제외)도 허용하고 있다. 안양대는 글로벌경영학과와 행정학과,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정보전기전자공학과, 도시정보공학과 등 5개 야간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장석우 안양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