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45 (토)
[서울시립대] ‘서울이 키우는 대학’ 재정 안정성 강점…합리적 등록금으로 학업 전념
[서울시립대] ‘서울이 키우는 대학’ 재정 안정성 강점…합리적 등록금으로 학업 전념
  • 김재호
  • 승인 2022.07.1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수시 모집_ 서울시립대

개교 104주년을 맞은 서울시립대(총장 서순탁)는 국내 유일의 4년제 공립대학으로 ‘서울이 만들고 서울이 키우는 대학’ 이다. ‘시대정신과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대학’ 이라는 대학의 비전과 ‘차세대를 선도할 융복합 기반 미래도시 프론티어’를 특성화 비전으로 삼아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재정의 68%를 서울시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재정 안정성을 발판으로 학생들은 합리적인 등록금으로 재정의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2021년 대학정보 공시 기준, 서울 소재 대학 중 취업률 8위, 1년 유지 취업률은 3위를 기록했다. 사진=서울시립대

교육비 환원율, 국·공립대학 중 최상위

서울시립대는 높은 장학금 수혜율(98.8%)과 교육비 투자와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나타내는 교육비 환원율(523.8%)이 전국 국·공립대학 중 최상위 수준으로 지난해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학생들의 교육환경과 관련된 지표인 교육여건 부분에서 4위를 차지했다. 

서울시립대는 전문성, 소통, 창의 등을 학생 미래 핵심 역량(UOS T-Star)으로 설정하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과정 마련 및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를 주도할 신산업분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학부에는 ‘인공지능학과’와 ‘융합응용화학과’를, 일반대학원에는 ‘스마트시티학과’와 ‘도시빅데이터융합학과’를 신설해 교육과 연구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부담 없이 갖출 수 있도록 집중이수제, 마이크로전공제, K-MOOC 특별학점 인정제, 교류학점 제한 완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립대는 도시과학 빅데이터·AI 연구소를 설립해 대도시 서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다학제간 융복합적으로 조사·분석·연구하고 지자체-지역기업-타 대학 등과 MOU를 체결해 데이터 기반 공유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학생미래지원센터, 24개 취업·진로프로그램 운영

서울시립대는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강화를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립대 학생미래지원센터는 학생의 취업과 진로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온·오프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학생의 욕구와 필요에 맞춤한 취업·진로 프로그램을 24개(세부적으로는 160개) 운영하고 진로검사부터 동문멘토링, 인턴 직무 체험, 일대일 면접, 이력서·자기소개서 첨삭까지 취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풀코스’로 지원한다.

아울러 온라인 플랫폼 ‘UOStory(유오스토리)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 진학, 취업까지 학생활동의 과정과 성과를 연결한 교과·비교과의 종합적 관리와 지원을 통해 학생역량을 개발하고 비교과 학습활동 등 경력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서울시립대 취업률은 2021년 대학정보 공시 기준 67.9%로 서울 소재 주요 대학 중 8위이며 취업의 질과 직업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1년 유지 취업률은 90.3%로 서울시 소재 주요 대학 중 3위로 전년도에 이어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서울시립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청년 취업률 제고와 창업 활성화를 위해 학사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창업 지원 공간인 ‘청년 UP 플랫폼’을 조성하여 청년창업 거점 및 지역활성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지난해 서울시 캠퍼스타운 종합형 신규사업에 선정되어 서울시립대를 핵심 축으로 청년 창업밸리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더 나아가 올해는 서울시가 시범운영하는 ‘캠퍼스타운형 취업사관학교’ 시범운영 대학으로 선정되어 직무역량 교육 등 청년들의 취·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국제화 지원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립대는 국제교환학생 프로그램 ISEP(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s) 회원교로 해외 유수 대학과의 일대일 학생 교류 협정을 기반으로 현재 75개국 572개교와 교환학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SEP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파견 기간 숙식에 대한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 대학에서의 동시 학위 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 프로그램, 실무교육과 함께 현지 언어 및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글로벌 인턴십, 방학 기간을 이용해 장학혜택을 받으며 해외 체험이 가능한 해외 단기 파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스마트하고 포용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

서울시립대는 교육 공간 개선사업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팬데믹 시대에 고품질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구축했다. 급변하는 교육환경 및 정보화 요구에 발맞추어 학생 및 교직원 등 수요자 맞춤형 ‘차세대 종합정보시스템’을 2023년까지 단계별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공계열 교육여건 개선 및 스마트한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미래융합관이 올해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학생회관 리모델링 공사가 추진 중에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