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25 (토)
사회과학 논문 작성하기
사회과학 논문 작성하기
  • 최승우
  • 승인 2022.07.2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철호 지음 | 396면 | 도서출판 정독

클라우드 사회과학연구 자동화를 이용한 사회과학 논문 작성하기

논문 작성은 졸업을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서 학생들에게 힘들고 고된 작업이다. 이러한 과정을 마친 교수나 전문연구자들에게도 새로운 논문을 작성하는 것은 그리 녹녹한 작업은 아니다. 저자는 이렇게 어렵고 힘든 논문 작성 작업을 좀 더 쉽고, 편리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고자 오랜 기간 동안 고민해왔으며, 그 고민의 결과로서 10여 년 전에 클라우드 사회과학연구 자동화(www.ssra.or.kr, SSRA)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동료 연구자들과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을 나누고자 무료로 시스템을 개방하였다.  

초기 온라인 설문조사와 일부 통계분석 기능만 제공하였던 클라우드 사회과학연구 자동화 시스템은 지난 10년 동안  많은 기능적 발전이 있었고 지금은 문헌연구부터 연구설계, 자료수집, 통계분석 및 보고서 작성에 이르는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전체를 지원하는 통합도구로서 모습을 갖추었다. 아울러 일반통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델링, 매개효과 분석, 조절효과 분석, 그룹비교 분석, 계층과정분석(AHP), 데이터 분석 및 그래프 작성, 자료포락분석(DEA), 다층모형분석(HLM), 데이터마이닝, 텍스트마이닝, 소셜네트워크 분석 등의 다양한 분석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세계 유일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방식의 분석 플랫폼이 되었다.

이 책은 클라우드 사회과학연구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졸업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학생들은 물론 교수나 전문 연구자들이 좀 더 쉽고, 간편하게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연구 자동화란 관점에서 초보 연구자들이 사회과학연구 방법론이나 통계적인 지식이 미비하여도 책을 따라면서 관련 지식 습득은 물론 지속적으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책은 사회과학 논문 작성에서 필요한 사회과학 연구 기초개념,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사회과학의 주요 이론들 그리고 다양한 통계분석 기법들에 대하여 폭넓게 소개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사회과학연구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연구주제의 선정부터 시작하여 관련 문헌자료에 대한 수집 및 분석 방법. 연구계획 수립 및 연구설계, 설문지 작성 및 자료수집,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과 최종 논문 작성에 이르는 전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여 실습 및 논문작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