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9-28 18:01 (수)
이동윤 한양대 교수, 세포이식 면역염증 억제하는 치료용 조영제 개발
이동윤 한양대 교수, 세포이식 면역염증 억제하는 치료용 조영제 개발
  • 강일구
  • 승인 2022.08.1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조영제에 면역염증 완화시키는 생체소재 주입...세포이식 성공 가능성 높여
이동윤 한양대 교수(생명공학과)
이동윤 한양대 교수(생명공학과)

한양대 생명공학과 이동윤 교수팀이 세포 이식분야에서 면역염증 반응을 억제시키는 치료용 조영제(contrast agent)를 개발했다고, 한양대가 9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자기공명영상(MRI) 촬영검사 과정에서 조직과 혈관을 잘 볼 수 있게 사용되는 조영제에 면역염증 반응유도인자 활성을 억제하는 생체소재를 입혀 면역염증을 제어하는 조영제를 만들었다. 

이렇게 개발된 조영제는 독성 없이 이식용 (줄기)세포치료제 내부로 흡수될 수 있고, 기존 조영제와 같은 기능을 유지하며 세포이식 부위의 면역염증 반응을 잘 제어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세포치료제 고유의 치료 효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으며, 활용범위가 넓어 향후 다양한 세포이식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 치료용 세포이식 시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모니터링 가능한 ‘염증제어형 조영제’ 모식도 (b) 염증제어형 조영제의 작용기전 모식도
(a) 치료용 세포이식 시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모니터링 가능한 ‘염증제어형 조영제’ 모식도 (b) 염증제어형 조영제의 작용기전 모식도. 사진=한양대

통상 제1형 당뇨치료는 정상인의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도세포를 당뇨환자의 간(肝)에 이식해 치료한다. 하지만 이식받은 환자에게 면역반응과 즉각적 혈액 매개 염증반응(Instand blood-mediated inflammatory reactions, IBMIR) 등이 발생해 치료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런 면역거부 및 염증반응에는 이식된 세포의 DAMP(damage-associated molecular pattern) 분자 때문인데, 이 교수팀은 ‘초기 면역거부 및 염증반응에서 크게 관여하는 DAMP분자를 제어한다면 성공적 세포이식치료가 가능할 것’이란 가설을 세우고 치료법을 고안했다. 

가설에 따라 연구진은 주요 DAMP분자 중 하나인 HMGB1(High mobility group box-1)의 활성을 제어하는 글리시리진-글리콜키토산을 나노입자에 코팅해 새로운 조영제를 개발했고, 염증반응이 완화됨을 확인했다. 

이어진 실험에서 연구진은 해당 조영제를 넣은 췌도세포와 간엽줄기세포를 제1형 당뇨 동물모델에 이식했을 때 장기간(1개월)동안 혈당을 조절하며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MRI를 통해 이식된 세포의 위치 및 상태를 장기간 모니터링 할 수도 있었다. 

이번 연구로 개발된 면역염증 제어형 조영제는 제1형당뇨 치료를 위한 췌도세포 외에도 면역거부 및 염증반응으로 인해 결과가 좋지 않았던 다양한 세포이식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이번 연구는 의생명분야 및 의공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 「바이오메터리얼스 저널(Biomaterials, IF=15.304)」에 8월 초 게재됐다. 

해당 논문 (제목 : DAMP-modulating nanoparticle for successful pancreatic islet and stem cell transplantation)은 한양대 생명공학과 김형식 박사와 장수빈 석사 및 삼성서울병원 진상만 교수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하고, 한양대 이동윤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김재현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