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0 (금)
경상국립대, 우수 유학생 유치 위한 베트남 거점 구축
경상국립대, 우수 유학생 유치 위한 베트남 거점 구축
  • 배지우
  • 승인 2022.08.1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순기 총장 등 베트남 베트남국립농업대학, 하노이이공대 방문
- 대한민국대사관, 재하노이 한인회·경제인 등과도 간담회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우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려는 전략의 하나로 베트남에 거점대학을 구축하는 등 현지 네트워크를 마련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했다. 권순기 총장과 담당 부서 관계자 등 4명으로 구성한 베트남 방문단은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베트남을 방문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우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려는 전략의 하나로 베트남에 거점대학을 구축하는 등 현지 네트워크를 마련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했다. 경상국립대와 베트남국립농업대학은 8월 15일 베트남국립농업대학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과 베트남국립농업대학 팜 반 끄엉(Pham Van Cuong) 부총장이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상국립대는 전략적 유학생 유치 활동의 하나로 ‘개발도상국 차세대리더 육성사업(FGLP)’,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사업(GKS)’, ‘두뇌한국21(BK21) 플러스 사업’, ‘캠퍼스 아시아 에임즈(CAMPUS Asia-AIMS) 사업’ 등을 통해 유학생 유치 확대 등 베트남과의 각종 협력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베트남 방문단은 농생명 분야 특화대학인 베트남국립농업대학과 베트남 최고의 명문대학 중 하나인 하노이이공대학을 방문하여 유학생 교환 프로그램 등을 협의하고, 주베트남 대한민국대사관, 재하노이 한인회 및 경제인과의 간담회도 개최하였다.

특히 베트남국립농업대학과는 경상국립대의 핵심 유학생 유치사업 중 하나인 개발도상국 차세대리더 육성사업(FGLP)을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8월 15일 열린 이 협약을 통해 베트남국립농업대학의 핵심 인재들이 경상국립대의 우수한 연구환경 속에서 수학하여 베트남의 경제를 견인할 지도자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경상국립대는 8월 16일 하노이이공대학과 기존 공과대학장 간의 협정을 총장 간의 협정으로 승격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방문단은 하노이이공대학의 연구소 등 주요 시설도 견학했다.

권순기 총장은 “이번 베트남 방문을 계기로 경상국립대의 전략적 국제화 사업을 고도화하고 각종 국제개발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거점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경상국립대는 지난 6월 주한 베트남대사관 레 히엡 그엉 1등 서기관을 경상국립대로 초청하여 베트남과 학술 교류 및 학생교류를 활성화할 방안을 논의하고 베트남 유학생과의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김곤섭 연구부총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경상국립대는 베트남 대학들과의 학술 및 학생 교류 등 국제교류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경상국립대는 현재 껀터대학, 하노이이공대학, 베트남국립농업대학 등 11개 베트남 대학과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경상국립대에는 학부생 101명, 대학원생 25명, 어학연수생 12명 등 모두 138명의 베트남 학생이 유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