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40 (화)
쉽게 풀어 쓴 MMPI-2/A
쉽게 풀어 쓴 MMPI-2/A
  • 최승우
  • 승인 2022.08.30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태훈 지음|학지사|256쪽

심리라는 음악의 미술적 표현, MMPI
예술적 해석을 위해서는 척도의 원리를 알아야한다!

MMPI는 가히 최고의 심리검사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검사가 정말 좋은 검사이지만, 그중에서도 MMPI는 현존하는 심리검사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검사라 할 수 있다. 실제적인 활용뿐만 아니라 이론적인 타당성까지도 가장 잘 갖추어져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MMPI는 정신건강 분야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사이다. 그러나 초심자가 해석하기가 그렇게 쉽지만은 않은 검사이기도 하다. 객관적 검사의 대표주자이지만, 이론적 타당성보다는 임상적 경험에 바탕을 두고 만든 검사이기 때문에 MMPI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일정 부분 예술적인 수준의 전문적 기교가 필요하다. MMPI가 전쟁이라는 급박한 위기 상황에서 지극히 현실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 만든 도구라는 MMPI의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타당도 척도, 임상척도, 다양한 소척도 까지 MMPI 해석에 필요한 척도에 대한 기본 설명과 해석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단순히 매뉴얼대로 척도를 해석하는 것이 아닌 척도의 기본적인 의미를 알고 실제 현장에서 범주적 해석과 차원적 해설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책을 집필했다. 또한 저자의 임상 겸험을 더하여 임상 척도의 개념을 확장해 제시한다.

기본차원을 이해한다는 것은 각 임상척도의 근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이고, 이는 MMPI를 마치 칸딘스키의 미술작품처럼 음악(소리)의 미술적 표현으로 보게 만든다. 각 기본차원이 악기가 되어 관현악을 연주하는데, 이것이 시각적으로 표현된 것이 MMPI이다. 각 임상척도들은 대부분 심각한 정리병리 상태와 연결되어 있다. 개별 악기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이 관현악 전체를 더 잘 즐길 수 있고 각 재료와 구성 요소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미술작품을 더 잘 즐길 수 있는 것처럼, 기본차원과 관련된 심리과정에 대한 이해가 커질수록, 이 멋진 ‘심리 관현악 미술작품’을 더 즐겁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부디 즐거운 관람이 되기를 바란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