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10 (금)
NetMiner를 활용한 빅데이터 텍스트 분석 기법과 활용
NetMiner를 활용한 빅데이터 텍스트 분석 기법과 활용
  • 최승우
  • 승인 2022.09.0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준 지음|학지사|296쪽

이용자 친화적인 연결망 분석 소프트웨어 NetMiner로
손쉽게 텍스트 마이닝을 해보자!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촉발된 빅데이터 이슈가 산업 전반에 확산되면서 빅데이터 분석기술은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빅데이터의 분석은 기존의 분석 방법과 달리 정교한 분석기술과 통계적 의미 부여가 필요하게 됐다.

이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공공조직이나 사기업을 포함한 민간조직들이 축적한 빅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향후 각 조직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축적된 빅데 이터 중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모든 조직이 보유한 빅데이터의 가치를 누가 먼저 추출해 내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패를 가늠할 상황에 직면해 있는 지금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데이터로 발전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빅데이터는 미래의 새로운 자원이다.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입으로 유발된 빅데이터는 이미 경험 중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자원이기 때문이다.

또한 향상된 데이터 저장·처리기술과 분석기술을 이용하여 이제까지 다루지 못했던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빅데이터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빅데이터의 속성 및 활용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빅데이터 활용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tool 중 ㈜사이람에서 개발한 NetMiner(넷마이너)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나아가, 언론 기사와 SNS 채널에서의 텍스트 분석 사례를 실습하고자 한다.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직의 소통 대상자인 다양한 공중이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그들의 매체에서 텍스트로 표출한 반응을 분석하고, 특정 이슈와 연관한 조직의 대응적 그리고 후속적 소통의 방향을 제공하는 지표가 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