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15 (금)
[송영선의 에니어그램으로 세상 품기] 개혁가부터 화합가까지…“당신의 유형은 고정되지 않았다”
[송영선의 에니어그램으로 세상 품기] 개혁가부터 화합가까지…“당신의 유형은 고정되지 않았다”
  • 송영선
  • 승인 2022.09.2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선의 에니어그램으로 세상 품기_②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진단과 특징

송영선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부교수(평생교육)가 에니어그램으로 세상을 품는 이야기를 전한다. 진정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에니어그램을 통해 인간의 마음, 성격, 방어기제, 배우자 궁합, 유형별 주요 인물의 유형과 특징, 소통 방법, 대통령 리더십 유형 등을 시리즈로 만나본다. 두 번째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진단과 특징’이다.

지난 1회 차에서는 에니어그램의 유래와 진화과정, 세 가지 힘을 다루었다. 에니어그램은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나와 이웃, 더 나아가 세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직관학으로 변화와 성숙이라는 삶의 묘미와 진수를 경험케 하는 인류의 지혜 중의 지혜이다. 

 

당신의 성격유형은 무엇일까? 중요한 건 에니어그램의 9개 유형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고정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사진=픽사베이

남녀 미팅 자리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질문한다. “어떤 여자와 있으면 편하세요?” 이때 남자는 다양한 대답을 할 수 있다. 남자가 어떤 대답할 때 여자의 마음이 움직일까요? 남자의 대답이 “일단 말이 잘 통하는 여자입니다.”, 또는 “마음이 잘 맞아야 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당연히 나한테 맞춰주는 여자죠.” 당신은 어떤 대답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첫 번째 대답은 머리형, 두 번째는 가슴형, 세 번째는 장형 중심의 힘이 클 때 나올 가능성이 크다. 여자는 세 유형의 남자 중에 누구를 선택할까? 아니면 누구를 선택해야 좋을까요? 여자가 선택한 유형이 바로 당신 유형이라면 놀랍지 않나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남녀 관계는 오묘하고 복잡하다. 서로 다른 모양의 만남이 한 곳을 바라보며 사는 것이 아닐까요? 2회 차에서는 오묘하고 복잡한 사람의 성격을 세 가지 힘의 기능이 분화된 9가지 유형을 진단하는 방법과 그 특징을 알아본다. 

 

에니어그램 진단하는 간단한 방법

에니어그램을 진단하는 방법은 다양하나 간단한 방법으로 실시한다. 다음 절차에 따라 당신의 유형을 찾아보자. 

· 먼저, 두 그룹(그룹 1, 그룹 2)에서 평소 나의 태도와 행동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여겨지는 진술을 하나씩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내가 선택한 진술 문장을 모두 동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진술의 80~90% 정도를 동의하면 한 그룹에서 한 개를 선택합니다.
· 한 그룹에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진술 문장을 결정할 수 없다면 두 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 AX 또는 BZ) 
· 그러나 반드시 한 그룹에서 하나만 선택합니다.

그룹 1 
A. (     ) 주관이 강하다. 원하는 것을 얻거나 목적 달성을 위해 적극적이다. 가만히 앉아있지 않고 활동적이다. 직선적이다. 열심히 일하고 놀 땐 논다. 
B. (     ) 내면에서 들려오는 강한 소리가 있다. “남을 도와라.” “의무와 책임을 다하라.” “원칙을 지켜라.” 나 자신보다는 남, 가족, 사회를 위해 일할 때가 많다.
C. (     ) 사람들과 복잡하게 얽히는 것을 싫어한다. 나만의 공간과 시간을 원한다. 남들에게 주목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조용하다. 소극적이다. 경쟁을 원치 않는다.

그룹 2
X. (     ) 아무리 힘든 상황에 직면해도 항상 밝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일이 잘 풀릴 것으로 믿고 고통이나 슬픔보다는 행운과 기쁨을 강조한다.
Y. (     ) 갈등 관계나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사적인 문제나 주관적인 감정을 개입시키지 않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대응한다. 감정을 표현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Z. (     ) 어떤 문제나 어려움이 직면하게 되면 감정적으로 대응한다. 실망하거나 화가 날 때 그것을 감추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도 그런 솔직한 감정의 표현을 기대한다.

그룹 1(A, B, C)과 그룹 2(X, Y, Z)를 조합하면 9개의 유형이 된다. 예를 들면 선택한 C와 Z 조합, A와 Y 조합, B와 X 조합 등이다. C와 Z 조합은 4번 유형으로 ‘창조가’의 특성, A와 Y 조합은 3번 유형으로 ‘성취가’의 특성, B와 X 조합은 2번 유형으로 ‘협력가’의 특성을 갖는다. 8, 9, 1번 유형은 장형, 2, 3, 4번 유형은 가슴형 5, 6, 7번 유형은 머리형에 해당한다. 

또한, 그룹 1, 2의 각 3가지 진술 문장과 나와 일치하는 정도를 1부터 5까지 점수를 부여해 보자. 나와 가장 일치하는 진술 문장에는 5점, 가장 일치하지 않는 진술 문장은 1점을 부여한다. 나머지 진술 문장은 나와 일치 정도에 따라 2, 3, 4중에 한 점수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A=1, B=5, C=4, X=1, Y=5, Z=3이다. 그리고 조합의 점수를 곱한다. 예를 들면, C(=4)와 Z(=3)를 곱하면 12가 되는 방식이다. 가장 높은 점수가 당신의 유형이다. 

8번, 9번, 1번 유형의 점수를 더한 장형은 32점, 2번, 3번, 4번 유형의 점수를 더한 가슴형은 22점, 5번 6번, 7번 유형의 점수를 더한 머리형은 36점이다. 

에니어그램 마음 그림표

각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번 유형 : 개혁가 
한마디로 이 유형은 완벽 추구형이다. 가치 있는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원하고 또한 모든 일이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평가 기준, 기대 수준이 아주 높아 비판적으로 되거나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 2번 유형 : 협력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서로 조화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최대의 관심사이다.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아주 민감하며 거절하지 못해 많은 일에 관여한다. 자신의 목적과 위치를 지키는 것도 필요하다.

· 3번 유형 : 성취가 
목표하는 바를 성취하고자 노력한다. 행동 지향적이며 적극적으로 항상 에너지가 넘쳐난다. 명확한 방향 감각, 확고한 신념, 신속 과감한 행동이 장점이라면 인간적인 면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주변과의 관계도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

· 4번 유형 : 창조가
이 유형은 일이나 대인관계에 있어 자기가 생각했을 때 의미 있고, 독특한 것에 관심이 많다. 개성이 강하고 미적 감각이 있어 창의적인 일에 관심이 많다. 단순한 일에는 싫증을 내고 남의 비평에 참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5번 유형 : 탐구가
편견 없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철저히 파악한다. 독립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며 한 발짝 멀리서 충분히 관찰한 다음 확신이 생긴 후에 계획적인 조치를 하는 유형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고 확실한 것을 선호한다. 확신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 6번 유형 : 헌신가
명확한 상황, 분명한 체계 속에서 안정적이기를 바란다. 다른 사람들의 의도(특히 숨겨진)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려고 한다. 의견보다는 내부 깊숙이 들어가 진실을 파헤치고자 한다. 조직화시키고 구조화에 강점이 있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견디기 어려워한다.

· 7번 유형 : 열정가 
모든 일을 낙천적으로 생각한다. 심각한 일보다는 생을 즐기는 데 관심이 많다. 미래도 심각하게 걱정하기보다는 막연히 아주 좋은 것으로 생각한다.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아주 명쾌하고 투명하다. 어떤 경우에는 성의가 부족하게    보일 수도 있고, 성취하고자 하는 진지한 노력이 요구될 때가 있다.

· 8번 유형 : 도전가 
과업지향형이며 상황을 장악하려고 한다. 가능하면 정의로워지고자 노력하며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위해서는 싸움도 불사한다. 자기 주도형이며 다른 사람을 설득하여 참여하게 한다. 약하게 보이는 것을 아주 싫어하고 남의 잘못이나 약점을 그냥 넘기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9번 유형 화합가 
다른 사람과의 조화가 가장 큰 관심사이다. 공정해지려고 노력하며 명확한 역할과 규정 내에서 안주하기를 원한다.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민감하며 그룹 내에서 조정,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어떤 유형의 사람들과도 충돌 없이 지낸다. 자기 의견이 없어 보일 때가 많다.

에니어그램의 9개의 유형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에게 필요하다. 에니어그램 그림표에서 나의 위치를 찾았다면 언제든지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 유형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역동성으로 움직인다. 서로 대립하는 성격을 이해해가는 과정에서 나의 모습과 상대와의 균형을 찾는 것이다. 

참고: 
1. 『에니어그램 소개와 활용』(2000). 송영선. 미간행 보고서.
2. 『성공경영을 위한 에니어그램 리더십』(2001). 마이클 J. 골드버그 지음(박헌준, 유민봉 옮김). 서울: 김영사.

 

 

송영선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부교수·평생교육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