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55 (금)
돌아온 이주호 장관, “지역대학, 혁신성장 허브되도록 지원할 것”
돌아온 이주호 장관, “지역대학, 혁신성장 허브되도록 지원할 것”
  • 강일구
  • 승인 2022.11.0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 7일 취임...교육부‧지자체 협력해 지역대학 지원 밝혀
"대학이 지원받아 돈 쓰는데 칸막이 많아...대학이 필요한 데 쓸 수 있도록"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대학지원과 관련해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 가능성을 밝혔다. 사진=국회TV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대학지원과 관련해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 가능성을 밝혔다. 사진=교육부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장관으로 돌아왔다. 

이 장관은 7일 취임사에서 대학과 관련한 핵심 과제로 지역대학이 혁신성장의 허브가 되도록 과감한 규제개혁과 지원책 강구, 첨단기술 확보, 글로벌 난제를 해결할 핵심 인재 양성을 들었다.

이 장관은 취임사에서 핵심 과제로 꼽은 ‘과감한 규제개혁과 지원책 강구’는 이날 있던 교육부 출입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구체화 됐다. 이 장관은 먼저 교육부가 대학을 지원하던 방식이 ‘규제가 많은 지원 방식’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대학이 지원을 받아 돈 쓰는데 칸막이가 많아 꼭 필요한 데 쓰기가 쉽지 않았다”라며 “대학이 스스로 필요한 데 쓸 수 있는 가성비 있는 지원을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재정지원 방식으로는 지자체와 협력하는 예시를 들었다. 먼저 이 장관은 대학은 지역 신산업의 허브가 돼야 하기에 가장 중요한 파트너는 교육부가 아니라 지역이라고 했다. 그는 “그간 지원방식이 중앙집권적이었다. 앞으로 지원방식을 바꾸면 지방자치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산업계도 그런 변화에 펀딩을 해줄 수 있다. 지역 대학혁신을 유도하면서 자연스레 새로운 재원 많이 투입되는 모델도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교육부의 역할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같이 협력해 지역대학을 지원하는 방식을 ‘코디자인(Codesign: 통합설계)’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간 교육부가 대학을 대상으로 했던 사업에 대해서는 “고등특별회계 등 재원이 마련되면 그쪽으로 대폭 돌려서 대학이 신산업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대학과 지역이 살아나고 간접적으로 지역 인구문제도 해결될 것이라 봤다. 

교육부 공무원의 국립대 사무국장 파견 제한 조치에 대해서도 대학과 지자체 간 협력의 연관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역대학의 역할을 생각하면 지자체 협력관이나 산학협력 국장을 파견해 지자체와 같이 협력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일부를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로 전입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었다. 이 장관은 “이번을 계기로 대학재정에 큰 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한 기회다”라면서도 “모든 교육감님들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통과될 수는 없다. 최선의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교육부에 대해서도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고했다. 이 장관은 취임사에서 "교육부의 대전환을 통한 '교육개혁'을 반드시 이루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교육부부터 고통을 감내하는 대전환을 시작해야 한다”라며 “교육 현장을 지원해야 하는 교육 당국의 관료주의와 행정 편의주의도 교육개혁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지시와 통제가 아니라 파트너십과 수평적 협력을 통해 교사, 학교, 대학, 지자체, 교육청, 타 부처, 산업계, 미디어 등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면서 현장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