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35 (토)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
  • 최승우
  • 승인 2022.11.1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명수 지음 | 최 성·이건희 감수 | 408쪽 | 광문각출판사

지난 10년간 우리의 주변 환경은 급속히 변해 왔다. 특히 정보기술 분야는 더욱 그러하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9년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금융 서비스와 학교 강의 등은 비대면(Untact)으로 진행되고, 직장인의 재택근무는 일반화된 지 오래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라 국내외 기업들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들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며 디지털 시대의 국면을 주도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30년간 금융 IT 부서의 실무 경험과 지난 8년간 대학과 대학원에서 강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역저이다.

따라서 이 책은 금융업에 종사하는 금융인과 금융 IT 서비스 직무와 관련된 일반인, 금융IT학과와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이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을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주제별로 세분화해 기술함으로써 대학의 한 학기 강의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구분해 놓았다.

1장과 2장은 정보통신 기술과 모바일 기기의 변화 모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빠른 이해를 돕도록 한다. 따라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각 산업에 적용되는 IT 기술, 주요 이슈 등을 알아보고, 모바일 기술과 전자상거래의 변화 모습을 살펴본다.

3장은 금융 정보 시스템과 온라인뱅킹을 소개하고, 금융 정보 시스템의 변천과 함께 금융 전산망 구성과 각 은행 정보 시스템의 변화, 금융결제원의 역할 등을 통해 국내의 금융 시스템과 은행권의 모바일뱅킹, 오픈뱅킹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본다.

4장은 국내외 인터넷전문은행의 현황과 업무처리 행태에 대하여 알아본다. 특히 국내의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3개 회사를 중심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과 업무 내용을 살펴본다.

5장은 비금융권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간편 결제를 중심으로 모바일 금융 서비스와 결제 내용을 알아본다. 

6장에서는 금융회사가 도입한 핀테크 기술, 탈중개화 개념, 핀테크 산업의 태동 등을 알아보고, 핀테크 추진 전략에 대하여 살펴본다.  

7장은 핀테크 산업과 시장 동향을 통해 핀테크와 관련된 발전 저해 요인, 규제 이슈, 활성화 전략을 살펴본다. 

8장에서는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서비스 내용과 대표 사례 등을 알아본다.

9장은 핀테크 기업의 성장과 해외 진출 전략을 심도 있게 알아보기 위해 사례 분석으로 ‘핀테크 글로벌 리더: 영국’을 대상으로 핀테크의 성장 배경과 추진 전략을 집중 조명한다. 

10장은 금융회사의 핀테크 기술을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핀테크 기술의 적용, 도입 시 추진 전략 등에 관한 사항을 알아본다. 

11장은 금융 업무와 정보통신 기술의 접목 사례로, 최근 금융회사에서 많이 활용하는 로보어드바이저의 도입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로보어드바이저의 국내외 도입 사례와 현황을 살펴본다.

12장에서는 금융 정보 시스템과 빅데이터 활용에 관해 내용을 분석하고, 금융회사와 일반 기업에서 빅데이터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13장은 금융보안과 정보보호 전략을 통해, 핀테크 산업의 정보보호 전략과 재택근무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14장에서는 최근 급속하게 커지고 있는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기술했다. 따라서 금융 정보 시스템의 도약을 바라며 디지털 대전환의 현황 파악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이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평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고 안내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여러분께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디딤돌 역할을 하기를 소망한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